25일 ‘1호’ 용산 주거안심종합센터 개관식... 올해 4개 자치구 오픈 예정
주거고민 가진 시민 누구나 산재된 주거복지 서비스 한 곳에서 해결 가능
임대주택 운영과 하자 보수 같은 ‘주택관리 서비스’와 다양한 주거 문제 해결을 돕는 ‘주거복지 서비스’ 제공

25일 용산 주거안심종합센터 개관식에서 오세훈 서울시장과 김동헌 SH공사 사장, 주거안심종합센터 직원들이 서울시민에게 최고의 주거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다짐했다 (사진:강진일 기자)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서울시가 서울시민이이라면 그 누구도 주거 문제로 눈물 짓거나 벼랑 끝으로 내몰리는 일 없도록 하겠다는 다짐으로 '주거복지 서비스'를 혁신 수준으로 높인다. 혁신적인 주거복지 서비스의 핵심으로 서울시민이라면 누구나 주거와 관련해 상담부터 신청, 지원‧관리까지 전부 원스톱으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주거안심종합센터’를 열고, 운영에 들어간다. 25일 용산에 제1호 주거안심종합센터의 개소를 시작으로  2024년까지 25개 전 자치구에 설치될 예정이다. 

25일 ‘1호’ 용산 주거안심종합센터 개관식 모습 (사진: 강진일 기자) 

25일 서울시는 ‘1호’ 용산 주거안심종합센터 개관식을 열었다.

금일 개관식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은  주거안심종합센터를 촘촘한 주거안전망 확보를 위한 구심점으로 삼아 주거복지 서비스와 편의를 획기적으로 높이겠다고 발표했다.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서울시는 주거안심종합센터를 연내 4개 자치구(용산, 강동, 양천, 동대문)에 문을 열고, 2024년까지 순차적으로 전 자치구에 설치를 완료해 1자치구 1 ‘주거안심종합센터’ 체계를 갖춘다. 주거 고민을 가진 모든 시민이 보호받고, 주거 문제로 벼랑 끝에 내몰리는 사람이 없는 ‘주거안심 도시’를 구현한다는 목표다. 

또한 서울시는 주거안심종합센터를 통해 임대주택 운영과 하자 보수 같은 ‘주택관리 서비스’와, 다양한 주거 문제 해결을 돕는 ‘주거복지 서비스’를 확대‧강화한다. 

‘주택관리 서비스’의 내용은 ▲300세대 이하 소규모 임대주택 주택관리 서비스 시작 ▲임대주택 하자보수 기간 단축 ▲1인가구 주택관리 서비스 확대 등이다. 

'소규모 주택관리 서비스'란 세대 수가 적은 다세대‧다가구 매입형 임대주택도 공용공간 청소, 분리수거, 시설보수 등 ‘주택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공동주택관리법 상 의무 관리대상이 아닌 300세대 이하 소규모 임대주택도 단지형과 다름없는 관리를 올해부터 받게 된다. 그동안 별도의 관리사무소 없이 모든 주택관리와 운영을 거주자가 직접 처리해야 했던 불편이 사라질 것으로 기대된다. '임대주택 하자보수 기간 단축'이란 현재 규정상 일반 하자보수는 신고일로부터 15일 이내 처리하도록 되어있는 것을  앞으로는 하자 유형을 세분화해 즉시 처리(3일 이내)부터 장기공사까지 분류해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신고 시 입주민에게 예상 소요기간을 안내하고 공사가 길어지면 임시로 지낼 수 있는 주거지도 제공한다.
'1인가구 주택관리 서비스 확대'란 시민이 서비스를 신청하면 주거안심종합센터의 코디네이터가 신청가구를 방문해 주거실태를 조사하고, 신청한 서비스 (전구‧문고리 등 소모품 교체, 경첩 파손‧방충망 보수 등 간단한 집수리나 청소‧방역 등 서비스) 외에 보수‧정리정돈 등 추가로 필요한 부분까지도 확인해 접수부터 처리까지 한 번에 지원해 주는 것을 말한다. 이 서비스는 올해 2000가구 이상 대상자를 확대할 예정이다. 또, 서비스 제공 이후에 만족도를 관리하는 ‘해피콜’을 도입해 서비스 품질 관리‧향상에도 나선다.  

 ‘주거복지 서비스’의 내용은 ▲쪽방‧고시원 등 비주택 거주자를 위한 ‘주거상향 지원’ 전 자치구 확대 ▲갑자기 주거지를 잃은 시민을 위한 ‘긴급 임시주택’ 제공 ▲생활 위기에 처한 임대주택 입주자 지원 강화 ▲ 대학생‧신혼부부 등을 위한 ‘청년 특화 주거 상담’ 등이다. 다양한 주거 고민을 해결해 안정적인 사회정착을 돕는다는 목표다. 

'주거취약계층 주거상향 지원 전 자치구 확대'란 쪽방, 고시원, 비닐하우스 같은 비(非)주택에 살고 있는 주거취약 시민에게 무(無) 보증금으로 임대주택을 제공하는 ‘주거상향’ 사업을 작년 11개 자치구에서 올해 전 자치구로 확대하는 것이다.  올 하반기부터 서울 전역을 대상으로 주거취약시민을 발굴해 우선적으로 지원한다. 이주비와 초기 생필품 등도 지원해 빠르고 안정적인 사회 정착을 돕는다. '긴급 임시주택 제공공'이란  실직 등으로 인해 기존 거주지에서 나가야 할 위기에 놓였거나 가정폭력 등으로 가구 분리가 필요한 경우, 화재‧홍수 등 자연재해로 인해 주거지를 잃은 시민 누구나 긴급 임시주택을 지원받을 수 있는 것을 말한다.  6개월 간 거주 가능하며, 사유가 있는 경우엔 최장 1년까지 살 수 있다. 서울시는 올해 자치구별로 5개 이상의 임시주택을 확보해 안정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생활 위기 임대주택 입주자 지원 강화'란 기존에는 임대주택 사용료를 체납할 경우 규정에 따라 계약 해지 등 조치가 이뤄졌던 것을, 앞으로는 주거안심종합센터에서 해당 세대를 ‘주거위기가구’로 분류해 즉시 체납 원인을 파악하고 복지서비스를 연계해주는 것을 말한다. '청년‧신혼부부 특화 주거상담' 이란 처음 집을 구할 때 어렵게 느껴지는 부동산이나 계약, 금융 용어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서울시의 주택정책과 금융 관련 교육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오세훈 시장은 “그동안 주거 문제 해결을 위해 각자가 여러 곳을 전전하며 알아보고 다녀야 했던 문제를 '주거안심종합센터'에서 전부 해결 할 수 있도록 했다"면서 "2024년 까지 25개 전 자치구에 설치될 주거안심종합센터가 이제는  주거 문제, 주거 위기에 처한 시민을 보듬어 드리는 든든한 울타리가 될 것이다. 서울시민 누구도 주거 문제로 눈물짓거나 벼랑 끝으로 내몰리는 일이 없도록 더욱 고민하고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김동헌 SH공사 사장은 " SH공사는 좋은 주택들이 시민들이게 공급되어 서울 전체가 명품 주택으로 바뀌었으면 하고 바란다"면서" SH공사의 손을 거쳐 시민의 주거공간이 관리 및 유지가 잘 되도록, 또 시민 모두가 집 걱정 없이 살 수 있도록 서울시 정책을 잘 수행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