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람인

[컨슈머와이드-복요한 기자] 최근 인재 채용 시장은 'IT 인력 확보'로 치열하다. 지난해 게임업계에서 촉발된 개발자 채용난이 IT 업계 뿐 아니라 산업 전반으로 확산된 데다가, 여기에 대기업들이 가세하며 'IT 인력 확보가 더욱 치열해 진 것이다.

18일 사람인이 국내 기업 383개사를 대상으로 ‘IT 인력 채용 어려움’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응답기업  64.2%가 'IT 인력 채용에 어려움을 겪는다'고 답했다.

기업형태 별로 살펴보면, 중소기업이 65%로 가장 높았고, 중견기업(64.4%)이 바로 뒤를 이었다. 비교적 자금력을 갖춘 대기업의 경우는 41.7%가 어려움이 있다고 답했다.

이들 기업은 채용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로 ‘과도한 연봉 인상 등 개발자 확보 경쟁이 치열해서’(50%, 복수응답)를 첫 번째로 꼽았다. 개발자 채용 시 거액의 인센티브를 내거는 등 파격적인 조건의 금전 보상이 앞다퉈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계속해서 ▲‘필요한 능력을 갖춘 인재를 뽑기가 어려워서’(47.2%)▲ ‘지원자 수가 적어서’(45.5%)▲‘회사의 인지도가 낮아서’(37%)▲‘기업 간 처우 수준 양극화 심해서’(17.5%)▲ ‘IT 인력 T.O 대비 능력 있는 개발자가 적어서’(16.7%) 등의 이유를 들었다.

이렇듯 IT 인력 구인난이 심각한 가운데, 기업 절반 이상(53.5%)은 기업 내 IT 인력 비중이 ‘점차 늘고 있는 추세’라고 답했다. 

이에 기존 IT 인재 유출을 막고, 능력 있는 개발자를 채용하기 위한 기업들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었다.  실제 기업 10곳 중 7곳(73.9%)은 'IT 인력 유치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구체적인 노력으로는 ‘연봉 인상’(59%, 복수응답)이 단연 많았다. 이외에도▲ ‘업무 자율성 보장’(30.4%)▲‘교육 지원 등 체계적인 성장 시스템 마련’(25.1%)▲‘높은 성과급 지급’(23.3%)▲ ‘재택근무 등 근무환경 개선’(17.7%)▲ ‘스톡옵션 제공’(12.7%) 등을 통해 인재 확보를 하고 있었다.

하지만 거의 대부분의 응답기업들은 'IT 인력 구인난이 쉽게 해소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었다. 올해 IT 인력 구인난에 대해 대부분의 기업이 ‘작년과 비슷’(48.6%)하거나 ‘더욱 심화될 것’(47%)이라고 답했다.  ‘구인난이 완화될 것’이라는 답변은 4.4%에 불과했다.

한편, 기업들이 꼽은 가장 필요한 IT 인력 분야로는 ‘개발(SW, SI, QA 등)’(44.1%, 복수응답)이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정보보안/정보시스템운영’(30%)▲‘AI/빅데이터 전문가’(17.8%)▲ ‘퍼블리싱/UI 개발’(10.4%)▲ ‘VR, AR, 메타버스’(5.5%) 등의 순이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