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모델 대비 순수전기모드 주행 거리 80% 향상...최대 53~57km까지 순수 전기모드 주행 가능
이 거리라면, 서울시 승용차 소유주들의 일 평균 주행거리가 비사업용 기준 29.2km인 것 감안...주유소 갈일 없어, 장거리 때나 주유하면 돼

볼보가 신형 ‘XC90·S90·XC60 리차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Recharge PHEV)’를 출시했다./ 사진: 볼보자동차코리아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볼보자동차코리아(이하 볼보)가 신형 ‘XC90·S90·XC60 리차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Recharge PHEV)’를 출시했다. 이번 신형은 롱레인지 배터리가 탑재 된 것이 전작과 가장 다른 점이다. 고객인도는 오는 빠르면 5월말 , 늦으면 6월이 될 것으로 점춰진다.

13일 볼보에 따르면, 이번 신차의 가장 큰 변화는 전기차 모드 주행 거리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서 순수 전기 모드의 주행거리는 중요하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일정 거리를 배터리를 활용해 전기차처럼 주행할 수 있다. 배터리의 전기를 다 소진하면 내연기관 차로 주행한다. 이번 신차는 전 모델 대비 약 80%가 향상된 최대 53~57km까지 순수 전기모드로 주행이 가능하다. 서울시 승용차 소유주들의 일 평균 주행거리가 비사업용 기준 29.2km인 것을 감안하면 이번 신차의 순수전기모드 주행만으로도 충분하다. 즉 주유소를 갈 필요가 없다. 주요소는 50km를 넘어서는 장거리때나 가면 된다.

이번 신차는 전모델 대비 주행성능도 한층 업그레이드 됐다. 기존 리차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T8 모델 대비 50마력 향상됐다. 최고 출력 455마력(엔진: 312마력, 전기모터: 143마력), 최대 토크 72.3 kgm으로 브랜드 역사상 가장 강력한 주행 성능을 갖췄다. 후면 출력도 65% 향상됐다. 사륜구동 시스템(AWD)도 새롭게 업그레이드 됐다. 출발부터 시속 100km까지 도달 시간은 S90·XC60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4.8, XC90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5.3초다.

아울러 S90·XC60 리차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는 순수전기차에서 볼법한 원 페달 드라이브(One Pedal Drive)가 새롭게 추가됐다.

이번에 출시된 신차는 공통으로 최상위 트림인 얼티메이트 브라이트. 이 트림은 영국 하이엔드 스피커 바워스&윌킨스(Bower&Wilkins)의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스웨덴 오레포스(Orrefos)의 크리스탈 기어노브, 초미세먼지 정화 및 향균 기능을 갖춘 클린존 인테리어(Clean Zone) 패키지, 안전의 리더십이 집약된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등이을 기본으로 탑재됐다.

S90·XC60 리차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는 Tmap 인포테인먼트볼보카스 앱(Volvo Cars app) 볼보 온 콜(Volvo on Call)’, 스마트폰 무선 충전 기능 업계 최고 수준의 5LTE 데이터 및 1년 플로 이용권, 15년 무상 OTA 업데이트 지원 등이 제공되지만 XC90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제외됐다.

판매가격은 XC90 리차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11270마원, S90 리차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8740만원, XC60 리차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8570만원이다.

이들 신차는 오늘부터 계약을 받는다. 구체적인 차량 인도시기는 알려지지 않았다. 통상 계약 시작 후 1~3개월이 소요되는 것을 감안하면 차량인도 시작은 오는 5월말이나 6월이 될 것으로 추정된다상황에 따라 더 걸릴 수도 있다.

 

볼보관계자는 컨슈머와이드의 취재에서 이번 신차 고객 인도시기는 아직 공유되지 않았다면서 공유받는대로 알려주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 ‘XC90·S90·XC60 리차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전기화 미래를 향해 가는 볼보의 사람과 환경에 대한 배려가 담긴 모델로 더욱 늘어난 전기 주행모드를 통해 새로운 파트 타임 전기차의 가치를 경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