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솔가, 일동후디스 등 건기식 업계, 신제품 속속 출시

건강기능식품 업계가 연말을 겨냥해 신제품을 속속 출시하고 있다.(사진: 각사)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국내 건강기능식품(이하 건기식) 시장 규모가 5조원을 돌파하자, 건강기능식품 업계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연말에도 신제품을 선보이며 시장 선점 경쟁을 펼치고 있다.

한국기능식품협회(건기식협회)에 따르면 국내 건기식 시장 규모가 5조원을 넘어섰다. 5년전인 2017년과 비교하면 20% 이상 확대된 규모다. 건기식 시장은 고령화 가속, 코로나19 확산 등 건강에 대한 관심과 투자비용이 늘며 그동안 5~6% 수준의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왔다. 올해는 추가적 규모 확장을 거듭해 전년(4조9273억)보다 더 성장한 5조454억 시장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됐다. 우리 국민의 건강기능식품 섭취 대중화 추세도 수치로 입증됐다. 10가구 중 8가구(81.1%) 이상이 한 번 이상 건기식을 구매하고, 가구당 평균 구매액은 약 31만3000원으로 3년간 소비력이 지속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한국기능식품협회

상황이 이렇자, 건기식 업체들이 연말임에도 불구하고 신제품을 선보이며 시장 선점 경쟁 에 나서고 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솔가는 ‘솔가 아스타잔틴 10’을 출시했다. 신제품 ‘솔가 아스타잔틴 10’은 1일 1캡슐로 간편하게 눈 피로도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이다. 아스타잔틴은 헤마토코쿠스에서 추출되는 기능성 원료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눈 건강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솔가 아스타잔틴 10’의 헤마토코쿠스는 오염물질이 닿을 수 없게 통제된 이스라엘 아라바(Arava) 사막에서 배양, 친환경 원료 공법인 초임계 CO₂ 추출법으로 추출한 것이 특징이다. 1캡슐당 식약처가 고시한 아스타잔틴 일일섭취량 범위인 4~12㎎ 중 10㎎가 함유되어 고함량의 아스타잔틴 섭취가 가능하다. 미니 사이즈 연질 캡슐로 목 넘김이 편하며 하루 한 캡슐을 물과 함께 섭취하면 된다.

일동후디스는 전립선 관리 및 지구력 증진을 위한 제품 ‘하이뮨 쏘팔코사놀’을 출시했다. ‘하이뮨 쏘팔코사놀’은 프리미엄 건기식 브랜드 ‘하이뮨’에서 첫 론칭한 남성 건강기능식품으로 전립선 건강과 지친 남성의 활기찬 생활에 도움을 주는 제품이다. 제품의 주원료인 ‘쏘팔메토’는 대서양 해안에서 자생하는 톱 야자나무의 일종으로 가뭄과 해충에 강하고 생명력이 강해 예로부터 북미 인디언들이 비뇨생식기 계통의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섭취했다고 전해지는 열매다. ‘쏘팔메토 열매 추출물’인 ‘로르산’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증한 전립선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 원료다. ‘하이뮨 쏘팔코사놀’은 쏘팔메토 열매추출물(로르산)의 1일 섭취 권장량인 70mg과 함께 지구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식약처 인정 기능성 원료인 옥타코사놀, 정상적인 면역기능 및 세포분열을 위한 아연,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데 필요한 셀렌을 함께 담아낸 복합기능성 제품이다.

동아제약은 절 및 연골건강을 한번에 케어 할 수 있는 약국용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굿조인트’를 론칭했다. 굿조인트가 선보인 첫 번째 제품은 ▲굿조인트 보스웰리아▲굿조인트 MSM 총 2종류다. 굿조인트 보스웰리아는 관절 및 연골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개별 인정형 원료 ‘보스웰리아추출물’과 함께 뼈의 형성과 유지에 필요하고 골다공증발생 위험 감소에 도움을 주는 성분인 비타민D와 함께 마그네슘, 망간, 아연, 셀렌 등이 함유된 6중 기능성 건강기능식품이다. 굿조인트 MSM에는 관절 및 연골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인 MSM(디메틸설폰), NAG(N-아세틸 글루코사민)과 함께 비타민D, 뼈와 치아 형성에 필요한 칼슘이 함유됐다. 굿조인트 보스웰리아는 하루에 한 번 2정을 물과 함께 먹으면 된다. 굿조인트 MSM은 하루에 두 번 1회 2정을 물과 함께 섭취하면 된다.

정관장은 어린이 건강기능식품 라인업을 강화했다. 어린이 맞춤 영양 밸런스 브랜드 '홍이장군 키즈랩'이 성장에 도움이 되는 필수 영양소를 담아낸 신제품 이장군 키즈랩 비타민B컴플렉스', '홍이장군 키즈랩 칼슘마그네슘비타민D플러스' 2종을 출시했다. '홍이장군 키즈랩 비타민B컴플렉스'는 성장과 발육을 위한 에너지 생성에 필요한 비타민B 8종과 비타민C를 우리나라 어린이 영양섭취기준(KDRIs)에 맞춰 과학적으로 설계한 제품이다. '홍이장군 키즈랩 칼슘마그네슘비타민D플러스'는 5종 기능성 원료(칼슘, 마그네슘, 비타민D, 아연, 망간)를 균형 있게 담아 성장기 어린이의 건강기초를 다지는데 도움을 준다. '홍이장군 키즈랩'은 만 24개월에서 10세 어린이까지 섭취 가능하며 이산화규소, HPMC, 합성향료 등 불필요한 첨가물을 배제해 어린 아이들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클린라벨 제품이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