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 착용자의 성별, 연령, 얼굴크기 등에 맞는 제품 선택해 사용할 필요 있어“

코로나19 시대 필수품 KF94마스크 제품별 형태와 치수에 차이가 있어 착용자의 얼굴 특성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 한국소비자원 

[컨슈머와이드-우영철 기자] 코로나19 시대 필수품 KF94마스크 제품별 형태와 치수에 차이가 있어 착용자의 얼굴 특성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한국소비자원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KF94마스크 9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 품질, 생성, 치수 등을 시험 평가한 결과다. 9개 제품은 세로 접이형 아에르 스탠다드라이트에스보건용마스크’, 애니가드 데일리입체형미세먼지마스크’, 크리넥스 ‘KF94데일리방역마스크’ 3개 제품과 , 가로접이형 대마스크 케이보건용마스크미카’, 깨끗한나라 황사방역용마스크’, 닥터퓨리 황사마스크’, 애니가드 기본황사방역용마스크’, 웰킵스 뉴스마트황사마스크’, 크리넥스 ‘4단마스크 등 6개 제품이다.

27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시험 대상 모든제품이 모든 제품이 분진포집효율, 안면부누설률 등 KF94 마스크의 성능 기준을 충족했다. 포름알데히드 검출 여부 등과 관련해 안전성에도 이상이 없었다. 포장이 불량하거나 이물이 검출된 제품은 없었고, 착용시험을 통해 냄새를 평가한 결과 전 제품이 양호했다.

반면, 같은 대형 제품이라도 가로와 세로 등 치수에 차이가 있어 정상적인 성능발휘와 착용 시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착용자의 얼굴특성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에 따라 가로길이(마스크를 반으로 접은 상태에서 측정한 최대 수평 길이)는 최대 42mm, 세로길이는 최대 17mm, 끈의 길이는 48mm 차이가 있었다. 가로길이(마스크를 반으로 접은 상태에서 측정한 최대 수평 길이)아에르 스탠다드라이트에스보건용마스크137mm로 가장 길었고, 웰킵스 뉴스마트황사마스크95mm로 가장 짧았다. 세로길이는 크리넥스 4단마스크164mm로 가장 길었고, 애니가드 데일리체형미세먼지마스크147mm로 가장 짧았다. 귀끈길이는 닥터퓨리 황사마스크’, 애니가드 기본황사방역용마스크’, 웰킵스 뉴스마트황사마스크 167mm ~ 168mm로 긴 편으로 나타났다.

마스크가 들뜨지 않게 잘 맞으면서 장시간 착용 시 통증 등을 줄이기 위해 착용자의 얼굴 유형과 크기 등 특성에 잘 맞는 치수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국소비자원은 설명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브랜드에 따라서 대형 제품뿐만 아니라 중형이나 소형, 초소형 등으로 크기를 구분하여 판매하고 있어 착용자의 성별, 연령, 얼굴크기 등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여 사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제풉별로 종합해 보면, 세로접이형인 아에르 스탠다드에스보건용마스크는 분진포집효율, 안면부설률 KF94 성능을 모두 충족했다. 시험대상 중 가로 길이가 반으로 접은 상태에서 137mm가장 길어 세로접이 유형의 큰 마스크를 선호하는 소비자에게 적합했다. 가격은 개당 990원이다.

세로접이형인 애니가드 데일리입체형미세먼지마스크는 분진포집효율, 안면부누설률 등 KF94 성능을 모두 갖추고 있었다. 시험대상 중 세로길이가 147mm로 가장 짧아 세로접이형과 길이가 짧은 마스크를 선호하는 소비자에게 적합했다. 가격은 개당 550원이다.

가로접이형인 국대마스크 케이보건용마스크미카는 분진포집효율, 안면부 누설률 등 KF94 성능을 모두 충족했고, 가로접이형 중 가로길이가 가장 긴 122mm이고, 세로 길이도 162mm로 상대적으로 긴 제품이다. 가로접이형과 굴을 면적이 큰 마스크를 선호하는 소비자에게 적합했다. 가격은 개당 875원이다.

가로접이형인 웰킵스 뉴스마트황사마스크는 분진포집효율, 안면부 누설률 등 KF94 성능을 모두 갖추고 있었음. 가로길이가 95mm가장 짧았다. 귀 끈의 길이는 168mm로 가장 길어, 가로 방향으로 길이가 짧은 마스크를 선호하는 소비자에게 적합했다. 가격은 795원이다.

가로접이형인 크리넥스 4단마스크는 분진포집효율, 안면부누설률 KF94 성능을 모두 충족했다. 세로길이가 164mm로 시험대상 중 가장 길고, 가로방향으로 4단으로 접히도록 설계되어 있어 펼치면 약간 곡선 형태의 디자인이다. 가로접이형으로 작게 접어지면서 세로길이가 긴 마스크를 선호하는 소비자에게 적합했다. 가격은 개당 944원이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