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 위메프, 빙그레, 세븐일레븐...한글서체 무료 배포
이마트24, 스타벅스, 카카오커머스, 오에스티...다양한 굿즈 출시

올해로 547돌을 맞은 한글날을 맞아 기업들이 한글날 기념 무료 한글서체 배표와 다양한 굿즈를 선보였다. / 사진: 각사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109일은 574돌 한글날이다. 이날을 기념하기 위해 기업들이 한글날 기념 무료 한글서체 배표와 다양한 굿즈를 선보였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우선 매년 한글날 한글서체를 무료 배포하는 배달의민족이 올해도 새로운 한글서체를 공개하고 무료 배포한다. 올해 한글서체는 지난해 지난해 한글날 공개한 서체 을지로체의 후속작 을지로10년후체.

이번에 선보인 을지로10년후체는 1년 전 무료 공개한 을지로체에 시간의 개념을 담았다. 지난해 한글날 출시한 을지로체가 을지로 일대 간판에 영감을 받아 공간의 느낌을 서체에 표현했다면, 이번에는 10년이라는 세월까지 서체에 녹여내 기존 을지로체에서 희끗희끗하게 바래진 형태로 제작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자주 쓰이는 조사 50자는 을지로10년후체로 입력하면 여러 번 입력할 수록 세 단계로 흐려지도록 했다. 을지로체와 을지로10년후체는 배민이 작년부터 시작한 도시와 글자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생활 속 글꼴을 재해석하는 작업의 결과물들이다. 을지로 공구거리 간판들이 함석판이나 나무판 등에 붓글씨로 표현된 글자체를 재해석해 선 굵은 붓글씨 특유의 느낌을 살리면서 부드럽게 마감한게 특징이다.

베달의민족 관계자는 을지로10년후체는 힙스터들의 새로운 성지로 자리 잡은 을지로 특유 정서에 시간의 흐름을 담은 새로운 서체라며 배민은 앞으로도 우리나라 지역 곳곳의 정서를 담아낸 서체를 개발해 한글의 아름다움과 매력을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배달의민족은 한글의 아름다움을 알리고자 매년 한글날에 맞춰 길거리의 간판 글자를 배민 특유의 정서로 재해석해 만든 무료 서체를 공개해왔다. 2012년 한나체를 시작으로, 2014년 주아체, 2015년 도현체, 2016년 연성체, 2017년 기랑해랑체, 2018년 한나체 Air/Pro를 차례로 선보였다. 배민의 서체들은 개성 넘치고 실용적인 디자인으로 주목받으며 일반인뿐 아니라 출판이나 방송, 광고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쓰이고 있다.

이커머스 위메프는 10주년 기념 서체 위메프체자체 개발해 무료 배포한다. 서체는 위메프 임직원들이 직접 디자인과 제작 전반에 참여했다. 위메프체는 위메프 CI(Corporate Identity)의 형태적 특징을 바탕으로 제작됐다. 정원에 가까운 O꼴과 굴림, 꺾임의 조화로 정직하면서도 유연한 인상을 표현했다.

위메프체는 한글 2780, 영문 52, 숫자·기호 69자로 이뤄졌으며 Regular(본문용), Semi Bold(제목용), Bold(제목용) 3가지 버전이 배포된다. 위메프체는 9일부터 리뉴얼 오픈하는 위메프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인쇄물, 광고물, 온라인 등 상업적 목적으로도 사용 가능하다. 단 글꼴을 유료로 판매하거나 상표 제작에 활용하는 행위, 임의 수정, 변형은 허용하지 않는다.

위메프 관계자는 서비스 10주년을 맞아 직원들의 손에서 탄생한 첫 전용 서체를 공개하게 돼 더욱 의미 있다위메프체를 통해 고객과 만나는 모든 접점에서 위메프의 브랜드 가치와 철학을 일관성 있게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빙그레도 한글날을 맞아 '빙그레 싸만코체'를 개발해 배포했다. 빙그레는 지난 2015년부터 김호연 회장의 주도하에 한글 글꼴 개발 및 보급에 적극 나서고 있다. 빙그레체, 빙그레체2, 빙그레 따옴체, 빙그레 메로나체 등을 개발해 일반에 공개한 바 있다. 올해 한글날 배포된 '싸만코체'는 빙그레 아이스크림 붕어싸만코의 로고 디자인을 기반으로 제작됐다. 빙그레는 109일 한글날이 창립기념일이기도 하다.

세븐일레븐도 한글날을 앞두고 청산리전투 승전 100주년을 기념해 '김좌진 장군 독립서체'를 개발해 배포했다.

한글날을 상징하는 한정판 굿즈도 다양하게 출시됐다. 이마트24574돌 한글날을 맞아 특별 제작한 마스크 스트랩을 6000명에게 선착순 증정한다. 앞서 이마트24는 지난 2018572돌 한글날을 맞아 한글문화연대와 손잡고 도시락 라벨에 깜냥깜냥'(자신의 힘을 다하여), 너울가지(남과 잘 사귀는 솜씨), 윤슬(햇빛이나 달빛에 반짝이는 잔물결), 11개의 순우리말을 도시락 12종에 부착해 판매하는 캠페인을 진행한 바 있다.

이번 마스크 스트랩은 이마트24 모바일 앱 회원이라면 누구나 아무 조건 없이 신청할 수 있다. 이달 8일 자정부터 이마트24 모바일 앱에 접속해 선물받기 버튼을 누른 후 점포를 지정하면 된다. 마스크 스트랩은 이달 22일부터 30일까지 고객이 지정한 점포에서 수령 가능하다. 단 마감 시 이벤트는 종료된다.

올해는 코로나19 시대에 한글날의 의미를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해 마스크 스트랩을 제작했다며 코로나19를 함께 이겨내자는 취지로 순우리말 아리아리(파이팅)’의 한글 자모 이응을 형상화한 이모티콘을 적용해 마스크 스트랩을 디자인한 것이 특징이라고 이마트24는 설명했다.

이마트 24 관계자는 마스크 스트랩은 한글날의 의미와 실용성을 모두 잡을 수 있는 굿즈가 될 것이라며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고객이 마스크 스트랩을 통해 한글날의 의미를 되새기고 힘을 얻길 바란다고 말했다.

카카오커머스가 운영하는 주문생산 플랫폼 카카오메이커스는 전날 한글날 기념 에디션을 선보였다. 이번에 선보이는 한글날 에디션은 한글날 맨투맨 티셔츠 순우리말을 각인한 은가락지곤룡포 쿠션 휴대폰케이스 훈민정음 60수 면 손수건 등이다.

매년 한글날 에디션 굿즈를 선보이고 있는 스타벅스는 올해 한글날을 맞아 용비어천가 일부를 디자인으로 표현한 '우리 한글 머그' 2종을 9일 출시했다. 이번에 출시한 우리한글 머그 ’2종은 검정 바탕에 하얀색 글자, 하얀색 바탕에 검정 글자로 용비어천가 일부가 담겼다. 스타벅스는 세찬 바람에도 흔들리지 않는 뿌리 깊은 나무처럼 여러분의 앞길에도 더욱 찬란한 꽃이 피기를 바란다한글날을 기념해 용비어천가의 일부를 담은 스타벅스 우리한글 머그 2을 만나보세요라고 밝혔다.

이랜드가 운영하는 주얼리 브랜드 오에스티(O.S.T)는 한글날을 맞아 한정판 시계와 에코백으로 구성된 에디션 '언제나 기억해' 패키지를 출시했다. 오에스티에서 한글날 한정판 패키지 상품을 선보이는 것은 이번이 세 번째다.  한글과 무궁화의 아름다움을 살려 디자인한 로즈골드 메탈 손목 시계와 활용도가 복조리 모양으로 디자인한 버킷 에코백으로 구성돼 있으며, 무궁화 메모지 스티커를 사은품으로 증정한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