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영등포 쪽방촌 공공주택지구로 지정...내년말 착공 예정

서울 영등포 쪽방촌이 공공주택지구로 지정됐다./ 사진: 국토부

[컨슈머와이드-주은혜 기자] 서울 영등포 쪽방촌이 공공주택지구로 지정됐다. 이에 따라 기존 쪽방촌은 철거되고 쪽방촌 일대 약 1에 쪽방주민을 위한 영구임대주택, 행복주택 등이 들어서게 된다. 현재 영등포 쪽방촌에는 현재 360여 명이 6.6이내의 좁은 공간에서 거주 중이며, 평균 22만 원의 임대료를 내고도 단열, 난방 등이 취약하고 위생상태도 매우 열악한 주거환경에 놓여있다.

15일 국토교통부(국토부)에 따르면, 영등포 쪽방촌 공공주택사업은 영등포구·LH·SH가 공동사업시행자로 참여한다. 기존 쪽방촌을 철거하고 쪽방촌 일대 약 1에 쪽방주민을 위한 영구임대주택 370, 젊은 층을 위한 행복주택 220, 분양주택 600호 등 총 1 200가 공급된다.

영구임대주택단지에는 쪽방 주민들의 취업, 자활 등을 지원하는 종합복지센터, 무료급식진료 등을 지원하는 돌봄시설이 들어선다. 행복주택단지에는 입주민과 지역주민이 모두 이용할 수 있는 국공립 유치원, 도서관, 주민카페 등 편의시설도 마련된다.

영등포 쪽방촌 공공주택사업은 쪽방주민의 안정적인 재정착을 위해 지구 내 우측에 선(先)이주단지(기존 건물 리모델링 등)를 조성하여 사업기간 중 쪽방주민이 임시 거주토록 하고, 공공주택이 건설되면 돌봄시설과 함께 영구임대주택으로 재정착하게 된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국토부는 올해 하반기에 창의적인 건축디자인, 효율적 단지 배치 등을 위한 설계공모를 진행하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내년 중 지구계획을 수립하고 내년 말 착공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쪽방주민들은 보다 넓고 쾌적한 공간에서 거주할 수 있게 되고, 오랫동안 낙후된 도심환경은 깨끗하고 쾌적하게 탈바꿈하게 될 것이라며 대선제분 복합문화공간 조성(’20), 영등포 로터리 고가 철거(’21), 신안산선 개통(’24) 등과 함께 영등포구가 활력 넘치는 서남권의 중심지로 도약하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