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산 기타가공품 6개, 중국산 고형차 1개 등 총 7개

식약처가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15개 제조업체 15개 제품에 대해 진위 판별 검사를 실시한 결과 ‘보스웰리아’ 7개 제품(유형: 기타가공품, 고형차)이 가짜로 확인됐다. (사진: 가짜로 드러난 보스웰리아 제품 중 하나/ 식약처)
식약처가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15개 제조업체 15개 제품에 대해 진위 판별 검사를 실시한 결과 ‘보스웰리아’ 7개 제품(유형: 기타가공품, 고형차)이 가짜로 확인됐다. (사진: 가짜로 드러난 보스웰리아 제품 중 하나/ 식약처)

[컨슈머와이드-복요한 기자] 시중에 유통 중인 보스웰리아 제품 절반 이상이 가짜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최근 인터넷 등에서 일반식품으로 판매 되고 있는 일부 보스웰리아 제품이 가짜라는 제보를 받고 조사한 결과다.

3일 식약처에 따르면 국내 수입 이력이 있는 인도, 중국, 인도네시아 3개국 27개 제조업체의 보스웰리아 제품 중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15제조업체 15개 제품에 대해 진위 판별 검사를 실시한 결과 보스웰리아’ 7개 제품(유형: 기타가공품, 고형차)이 가짜로 확인됐다. 보스웰리아는 인도나 아프리카 동부 고산지대의 키 작은 관목인 보스웰리아 세라타 나무의 수액을 건조한 것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식품에 50%미만으로 사용할 수 있는 원료다. 다만, 다류, 음료류, 향신료 등에는 100% 사용이 가능하다.

이번에 적발된 제품을 구체적으로 보면 인도네시아산 기타가공품이 6개다. 서울 동대문구 소재 푸른무약이 수입하고 동일 소재 팜스로드이 소분한 보스웰리아(유통기한 2020.5.31.)서울 강서구 소재 에스지상사()가 수입하고 인천 남동구 소재 상아아그리텍이 소분한 닥터소이지 보스웰리아(유통기한 2020.10.14.)경기도 파주시 소재 한동허브가 수입하고 서울 동대문구 소재 동광종합물산이 소분한 동광 보스웰리아(유통기한: 2020.8.19.)서울시 동대문구 소재 흥일당이 수입하고 동 소재 신영몰이 소분한 한뜻약초 보스웰리아 (유통기한: 2020.5.16.)서울 동대문구 소재 화용제약이 수입한 보스웰리아 (유통기한 2021.1.15.) 경기 남양주시 소재 허브팜이 수입하고 PT. YESHERB GLOBAL TRADE가 제조한 보스웰리아 (유통기한 2020. 12.04) 등 서울 강북구 소재 디딤인터내셔널이 수입하고 NINGXIAN HENGRUI KANG BIOLOGICAL TECHNOLOGY CO.,LTD(중국)이 제조한 보스웰리아 추출분말(고형차/ 유통기한 2022.4.17.) 중국산 고형차 1개 등 총 7개다.

반면 보스웰리아추출물을 기능성원료로 제조한 건강기능식품은 모두 진품으로 확인된 원료를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식약처는 가짜 보스웰리아를 수입한 업체에 대해서는 행정처분 등을 실시할 예정이고, 해당제품은 회수 조치했다고 밝혔다.

식약처 관계자는 가짜 보스웰리아 제품이 수입·유통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인도네시아, 인도, 중국에서 수입되는 모든 보스웰리아 제품에 대해 수입·통관단계에서 진위 판별검사를 실시하는 등 안전관리를 강화한다가짜 보스웰리아 제품을 구입한 소비자는 판매업체나 구입처에 반품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