랩시리즈 스킨케어 포맨 맥스 엘에스 파워 브이 리프팅 로션 등 10개품목 광고업무정지 2~3개월...대부분 화장품 원료 성분 설명 시 허위과대 내용 포함

▲ 오리진스, 랩시리즈 등 이엘씨에이한국 유한회사(에스티로더 컴퍼니즈 /엘카코리아)의 화장품이 허위과대 광고로 제재를 받았다. (사진: 왼쪽부터 랩시리즈 스킨케어 포맨 맥스 엘에스 파워 브이 리프팅 로션 , 오리진스 플랜트 스크립션 안티에이징 크림)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오리진스, 랩시리즈 등 이엘씨에이한국 유한회사(에스티로더 컴퍼니즈 /엘카코리아)의 화장품이 허위과대 광고로 제재를 받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로부터 광고업무정지 행정처분을 받은 화장품 품목만 총 10개다. 허위과대 광고는 엘카코리아의 해당 브랜드 홈페이지 및 인터넷 판매 사이트를 통해 주로 행해졌다.

23일 식약처에 따르면, 이번에 허위과대 광고로 적발된 엘카코리아 화장품은 ▲스킨케어 포맨 어반 블루 퓨리파잉 클레이 마스크 ▲랩시리즈 스킨케어 포맨 맥스 엘에스 파워 브이 리프팅 로션 ▲오리진스 플랜트 스크립션 안티에이징 크림 ▲오리진스 플랜트 스크립션 파워풀 리프팅 넥&데콜테 트리트먼트 ▲오리진스 플랜트 스크립션 안티에이징 핸드크림 ▲오리진스 플랜트스크립션 안티에이징 파워 세럼 ▲오리진스 닥터와일 메가 브라이트 다크 스팟 코렉팅 나이트 마스크, 비타민E젤 ▲크레센트 화이트풀 사이클 브라이트닝 모이스춰 트리트먼트 로션(별칭 : 크레센트 화이트 토너) ▲비치 핸드& 바디 로션 등 10개  품목이다.

엘카코리아는 이들 10개 품목을 자사 홈페이지 홍보 및 인터넷 판매함에 있어 화장품법에서 금지하고 있는 광고 내용이 포함된 광고를 게재했다. 대부분 화장품 원료 성분 설명 빙자 광고 문구가 문제가 됐다. 식약처는 지난해 말부터 화장품 원료성분 설명 내용도 광고로 보고 있다. 

주요 법위반 허위과대 광고 문구를 보면 ▲“피부의 노폐물, 피지 및 독소를 제거”▲“피부의 세포 재생 주기와 탄력, 생기를 강화하여 보다 부드럽고 좋은 피부를 가꿔줍니다”▲“라즈베리 식물줄기세포 기술과 아노게이시스 성분이 잔주름 및 굵은 주름을 완화해주고, 리프팅 효과를 주며, 피부 결을 부드럽게 가꿔줍니다”▲“아노게이시스, 회향 풀, 아라비카 씨앗, 대나무 추출물이 강력한 수분감과 리프팅 효과를 주며, 동시에 주름을 완화시키고 피부 탄력을 살려줍니다”▲“아노게이시스와 회향풀, 대나무 그리고 완두콩 추출물이 깊은 보습력을 제공하여 주름과 건조함을 눈에 띄게 줄여줍니다”▲“탐험을 통해 발견한 아노게이시스, 대나무, 완두콩 추출물 등 20가지 강력한 자연 식물 성분으로 새로운 안티에이징 복합체를 만들어냈습니다. 주름을 완화시켜주는 복합체가 피부 개선력을 강화시켜주어 피부를 매트리스 스프링처럼 탄력있게 만들어줍니다. 피부 탄력 복합체는 주름 생성을 억제하여 피부를 젊어보이게 만들어주며, 피부 밀도를 높여주어 피부를 팽팽하게 만들어 줍니다” ▲“비타민 C의 왕이라 불리는 로자 록스버가이, 화이트 작약 추출물, 뽕 추출물, 매실, 당밀 성분이 민감한 피부를 진정시키고, 멜라닌 세포 생성을 억제하여 투명한 피부로 만들어 줍니다”▲“비타민E는 피부 재생 기능과 피부 보호 기능의 항산화제로 잘 알려진 성분입니다. 피부보호막을 강화시켜주어 외부 유해 환경으로부터 피부가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해줍니다”▲“풍부한 수분을 함유한 포뮬러가 피부를 재생시키며 피부 고유의 수분 저장고를 활성화시킵니다”▲“피부 노화를 예방” 등이다.

이에 따라 식약처는 해당 품목에 대해 광고업무 정지 2~3개월의 행정처분을 내렸다. 따라서 10개 품목 중 일부 품목은 이달 28일부터 오는 10월 27일까지, 나머지 품목은 이달 28일부터 오는 11월 27일까지 광고업무가 중단된다. 해당품목은 이 기간동안 ‘제품명’, ‘제품사진’, ‘판매가격’ , ‘전성분’, ‘사용시주의상’ 등 화장품법상 필수 항목만 게재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