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9월 선택약정할인율 25% 인상 하겠다는 정부의 뜻에 동조 의사 밝혀.. '단말완전자급제는 반대'

▲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이하 협회)가 선택약정할인제도의 요금할인율을 현행 20%에서 25%로 올리는 정부의 방안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이하 협회)가 선택약정할인제도의 요금할인율을 현행 20%에서 25%로 올리는 정부의 방안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1일 협회는 성명서를 내고 "가계통신비 절감이라는 국민적 열망에 부응하고자 종사자의 경영 악화가 우려됨에도 불구하고 25% 선택약정 할인을 전격 수용한다"고 입장을 표했다. 

협회는 요금할인율이 25%가 되면 적극 홍보하겠다는 뜻도 분명히 했다. 구체적인 홍보방법으로 고객 접점(매장) 포스터 배포 및 부착, 매장 내방고객 홍보 책자 및 전단지 배포, 지자체 및 시민단체 연계 홍보 이벤트 추진 등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현행 20% 선택약정할인율을 오는 9월 25%로 올리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이통3사는 이와같은 정부의 뜻을 탐탁치 않아하는 실정이다. 요금할인율이 인상되면 고스란히 인상분 만큼 이통사가 감수해야하므로 매출 감소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또 이통사의 매출이 감소하면 휴대폰 유통업계에 주는 마케팅비가 줄어들게 돼 이만큼 유통업계의 수익이 줄지만 국민을 위해 정부의 의견을 따르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협회는 단말기 완전 자급제 도입에 대해서는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단말기 완전자급제가 되면 제조사 직영점과 대형 양판점을 중심으로 유통망이 구축돼 영세 대리점및 판매점들이 쓰러질 것 이라고 주장했다.

협회는 "SK텔레콤을 비롯한 통신사는 현실에 맞지 않는 단말기 자급제를 주장하는 행위를 그만두고, 가계통신비 절감과 통신비 인하에 대해 진정성을 갖고 적극 협력하며 국민과 함께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부에 대해서는 "통신비 인하 대책과 최저임금 상향 등으로 인한 일선 휴대폰 유통망에 피해를 고려해야 한다”며 “사회적 논의 기구 조성을 통한 대책 마련에 힘써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선택약정할인제도 누적 가입자는 지난 2월 기준 1500만명에 달한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