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규제 완화,IoT번호자원 활용 확대 등 방안 마련 돼

▲미래창조과학부(미래부)가 내년부터 미래 먹거리인 사물인터넷(IoT)시장 산업 활성화를 위해 발벗고 나섰다( 사진출처 : 컨슈머와이드 DB)

[컨슈머와이드-김하경 기자] 미래창조과학부(미래부)가 내년부터 미래 먹거리인 사물인터넷(IoT)시장 산업 활성화를 위해 발벗고 나섰다. 특히 관련 규제가 완화 되고 사물 인터넷 번호자원 활용 확대, 진입장벽 낮추기, 통신사별 유심 공유 등이 적용된다. 13일 미래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17년도 업무계획’을 마련했다.

미래부는 우선 내년 IoT 번호자원 확보에 나설 예정이다. 오는 2021년까지 전세계적으로 인터넷에 연결 할 수 있는 기기가 480억 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돼 각 사물마다 부여되는 번호자원부족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미래부가 고려하는 방안은 현재 IP주소처럼 가상 번호를 제작해 부여하는 방식이다. 이는 유무선 인터넷 사용시 공인 IP 주소를 가진 하나의 공유기에 여러대의 기기가 접속해 사용 할 수 있는 것처럼 IoT 기기도 가상의 번호를 부여한다는 안이다.

또한 IoT 시장 활성화를 위해 기간 통신망을 빌려쓰는 IoT사업자를 별정통신 사업자에서 제외시킨다는 미래부의 계획이다. 현재는 IoT 사업자도 기간 통신망을 빌려쓰는 별정통신사업자에 해당한다. 하지만 이를 완화해 IoT 신규진입자의 진입장벽을 낮춘다는 방침이다.

이러한 방침은 IoT 센서가 부착 될 수 있는 옷, 신발, 자전거 등 일상생활 용품이 많아질 가능성이 높다. 특히 IoT 제품을 판매하거나 서비스하는 업체들을 모두 별정통신 사업자로 분류한다면 현재 별정통신사업자 요건 규정 상 자본금 3억원 이상을 충족 해야해한다. 때문에 소규모 사업자가 IoT 시장진입시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아울러 미래부는 기간 통신사업자나 별정통신사업자가 아닌 업체들도 사물인터넷 용도로 번호자원을 부여받도록 하는 안도 준비중이다.

현재 통신사별로 유심(USIM)을 구입해야하는 IoT 유심도 이동통신3사가 공동으로 사용 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 변경만으로 이동통신사를 바꿀 수 있는 기술 표준 개선도 검토 중이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