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인센티브 강화·충전인프라 확대로 올해 보다 보급 속도낸다

▲ 내년부터 전기차의 유료도로 통행료 감면 등 인센티브 강화, 충전인프라 확대로 올해 보다 보급여건이 대폭 개선된다.

[컨슈머와이드-최진철 기자] 환경부가 내년도 전기차 보급 목표 달성에 문제가 없음을 시사했다. 내년부터 전기차의 유료도로 통행료 감면 등 인센티브 강화, 충전인프라 확대로 올해 보다 보급여건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최근 일각에서는 올해 전기차 1만대 목표대비 달성률은 30%에도 미치지 못한 상황에서 내년 예산을 올해보다 77.9% 증액하는 등 전기차 보급확대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어 하이브리드, 수소연료전지차 등은 보조금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이에 환경부는 올해 목표량 뿐만 아니라 내년도 역시 문제가 없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올해 목표대비 달성률이 30%에도 미치지 못한 이유는 수요가 집중된 현대 아이오닉의 공급에 차질이 빗어지면서 발생한 문제라며 신청후 대기중인 2899대가 보급되면 올해 목표량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환경부는 내다봤다.

지난 9일까지 전기차 신청대수는 약 6337대, 출고대수는 3293대로 지난 6월부터 신청건수가 월평균 1100대씩 증가 중에 있다. 때문에 현대 아이오닉의 공급만 제대로 되도 환경부가 세운 목표량 1만대는 넘어설 수 있을 것다는 것이 환경부의 설명이다.

또한 환경부는 내년에 신차출시, 인센티브 강화, 충전인프라 확대 등 올해보다 보급여건이 대폭 강화될 예정이라며 내년도 보급목표 역시 달성 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내년에는 테슬라, GM 볼트 등 긴 주행거리와 가격 경쟁력을 갖춘 신차들이 출시된다. 또한 유로도로 통행료 감면 등 인센트브도 내년부터 시행된다. 여기에 내년 2월까지 급속충전기가  전국에 1283기 설치되는 등 충전인프라가 확대된다. 따라서 내년에는 전기차 보급속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환경부는 내다봤다.

아울러 환경부는  전기차 뿐 아니라 하이브리드차, 수소차도 관련 예산을 전년대비 증액 편성하여 시장 수요에 대응하고 있음도 분명히 했다. 환경부가 하이브리드차 525억원(전년대비 61억원 증가)수소차 265억원(전년대비 185억원 증가) 등을 내년도 예산에 편성해 놓은 상태다.

이와 함께 환경부는 내달부터 보조금 체계 개편을 위한 연구를 추진해 주행거리·차종 등 다양한 조건을 고려하여 보조금을 차등 지급하는 방안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