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서비스 플랫 폼, 테마파크 등 600억원 투자...관련 기업30% 세제 혜택

▲글로벌 VR 신시장 선점을 위해 정부가 발벗고 나섰다. (사진편집 : 김하경 기자)

[컨슈머와이드-김하경 기자] 글로벌 VR 신시장 선점을 위해 정부가 발벗고 나섰다. VR(가상현실) 산업을 육성하기위해 400억원 규모의 콘텐츠·기술관련 VR펀드가 조성되고 내년까지 VR 서비스 플랫 폼, 테마파크 등에 600억원이 투자된다. 또 최대 30%의 세액공제 혜택도 마련됐다. 정부는 7일 열린 제10차 무역진흥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으로 VR 투자 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무역진흥회의에서 발표된 내용에 따르면, 정부는 우선 중소 벤처기업이 VR관련 사업에 진출 할 수 있도록 올해 200억원, 내년 200억원 총 400억원의 VR(가상현실)전문펀드가 조성된다. 이에 정부는 VR게임, 테마파크, 교육분야 등 기술·콘텐츠 분야 스타트업과 중소벤처기업에 투자 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연매 출 10억원 이상의 VR기업을 오는 2020년까지 50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VR신시장 창출·확산을 위한 선도프로젝트로 기존 VR게임, VR테마파크 중심에서 내년부터 건축, 교육, 의료 등으로 분야를 확대 추진한다. 선도프로젝트에는 2016~2017년 2년간 총 600억원(민간 300억원)이 투입된다.

또한 신성장 R&D 세액공제 대상에 VR기술을 추가시켜 기업 연구개발 투자를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4월 신설한 ‘신사업 육성 세제 대상’에 VR기술이 포함돼 30%의 R&D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특히 서울 마포구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DMC)는 VR클러스터로 조성해 VR 산업의 거점이 된다. 따라서 VR 기업의 입주공간 제공 , 임대료 면제, VR콘텐츠 제작 설비 제공 등의 혜택이 부여된다. 이밖에 오는 10월에는 상암 DMC에서 VR관련 전시회, 컨퍼런스, 개발자 대회 등을 포함한 ‘서울 VR페스티벌’도 진행예정이다. 해외시장의 진출을 위해 VR콘텐츠를 상설 전시하고 체험가능한 전용관도 상암 DMC에 마련된다.

VR기술 선점과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대책도 수립됐다. 동작인식센서, 부픔 등 원천기술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VR 국제 표준화 활동 등도 참여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올해 VR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프로젝트로 VR서비스플랫폼, VR게임체험, VR테마파크, 다면영상, 교육유통등 5개의 프로젝트를 선정하고 VR 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 할 방침이다.

한편 글로벌 VR 시장 규모는 올해 22억 달러에서 오는 2025년 800억 달러로 36배 급성장 할 것으로 골드만 삭스는 전망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