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3사가 키즈폰 시장을 놓고 각축전을 벌인다.(사진: 각사)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SK텔레콤, KT에 이어 LG유플러스도 26일 올해 키즈폰을 출시했다. 이로써 이통3사가 키즈폰 시장을 놓고 각축전을 벌이게 됐다. 올해 키즈폰의 공통점은 스마트폰은 이통3사가 동일하다. 5.3인치 HD+ 디스플레이 후면 1600/전면 500만 화소 카메라 3000mAh 탈착형 배터리가 탭재된 삼성전자의 갤럭시 XCover 5’ 모델이다. 차이점은 캐릭터와 전용 앱이다. SK텔레콤이 캐릭터와 처음 이용하는 아이들의 스마트폰 사용습관에 초점을 맞췄다면, KT는 학습관 형성에, LG유플러스는 금융습관 형성에 주안점을 뒀다.


이통3, 아이들 선호 캐릭터 내세워


올해 이통3사의 스마트폰에는 아이들에게 인기가 높은 캐릭터가 적용됐다. 아이들에게 캐릭터는 선택 포인트 중 하나다. 때문에 SK텔레콤은 고객 설문 및 인터뷰를 통해 포켓몬을 캐릭터로 선정했다. KT초등학생부터 키덜트까지 두터운 팬덤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대표 인기 애니메이션 신비아파트캐릭터를 내세웠다. 이번 ‘KT 신비 키즈폰3’에는 신비 아파트 캐릭터들이 학교에 가는 콘셉트의 신비 스쿨테마가 적용됐다. LG유플러스가 선택한 ‘U+키즈폰 with 춘식이캐릭터는 카카오 최고 인기 캐릭터 춘식이다. 이들 캐릭터들은 각사의 바탕화면 및 테마, 그리고 액세서리와 패키지 등에 반영됐다.


이통3, 전용 앱 비교..스마트폰 사용습관 vs 학습관 vs 금융습관


우선 SK텔레콤의 'ZEM 꾸러기 포켓몬 에디션에는 스마트폰을 처음 이용하는 아이들이 바르게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ZEM() 앱이 기본 탑재돼 있다. 주요 기능은 자녀 위치 조회 생활 습관 관리 스몸비 방지, 유해사이트 차단 등이다. 여기에 옥스포드 대학출판부, 콜린스, 내셔널지오그래픽 러닝 등 영어 도서 207권이 담긴 리딩앤(READING &) 앱과 명작동화 스토리 기반의 성취형 코딩 미션을 수행할 수 있는 코드모스 앱을 1년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자기주도 학습용 도구로서의 활용도도 높은 네이버 단어퀴즈 앱과 네이버 사전 앱을 기본으로 사용할 수 있다.

‘KT 신비 키즈폰3’에는 온라인 공간에서 친구들과 함께 학습하고, 퀴즈를 풀 수 있는 신비스쿨앱이 새롭게 추가된 것이 전작 대비 가장 큰 변화다. 자녀가 아바타를 만들고 가상의 공간에서 친구들과 함께 책 읽기 및 숙제하기 등의 학습을 할 수 있다. 수행 결과에 따라 칭찬 스티커가 발급되어 자녀의 스스로 학습 습관도 키울 수 있다. 또한 아이 위치 확인 유해 사이트 차단 TV 시청 관리 등의 기능도 제공되는데 이 기능은 유료다. 아울러 온라인 라이브 그룹 스터디 사이트 크루디‘LIVE클래스를 1개월 동안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2만여 권의 원서를 읽어주고 원서별 단어를 학습할 수 있는 리도보카도 6개월 동안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LG유플러스의 ‘U+키즈폰 with 리틀카카오프렌즈는 새롭게 자녀의 금융습관 형성을 위한 하나은행의 금융 앱 아이부자가 탑재됐다. 또한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 ‘U+키위플레이의 기능도 을 개선됐다. 하나은행의 아이부자 앱은 아이 스스로 금융 생활을 경험하고 올바른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이다. 대표적으로 모으기(용돈/미션/저축) 쓰기(결제/송금/ATM출금) 불리기(주식투자체험) 나누기(기부) 4가지 기능이 있고, 부모도 함께 사용하며 자녀와 소통할 수 있다. 아이부자 이용 고객은 앱과 연결된 충전형 선불카드 ‘LG유플러스 무너카드도 발급받을 수 있다. LG유플러스 대표 캐릭터 무너가 그려진 LG유플러스 무너카드는 자녀 본인의 이름으로 발급받을 수 있다. 5만원·50만원의 결제 한도를 통해 계획적인 소비가 가능하다. LG유플러스 모바일 고객은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카드 발급이 가능하다. 이와함께 키위플러스와 협업해 제작한 자녀 보호 앱인 U+키위플레이도 탑재됐다. 이번에 새롭게 업데이트된 U+키위플레이는 UI/UX를 직관적으로 개선해 이용 편의성을 강화됐다.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 이력과 학교 소식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자녀의 이동 경로 표시 앱 사용 시간대 모니터링 유해 콘텐츠 차단 기능 개선을 통해 자녀 보호 기능이 강화됐다. 이밖에 자녀가 습관을 설정하고 인증샷을 남기면 부모가 보상을 해주는 찰칵, 습관기르기를 비롯 소리/진동 원격 제어 기능, 스마트폰 과의존 방지 콘텐츠 등을 추가해 자녀가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습관을 형성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이 탑재됐다.


키즈폰, 출고가..LG유플러스 제일 비싸


올해 키즈폰 중 출고가격이 가장 비싼 제품은 LG유플러스의 U+키즈폰 with 춘식이로 출고가는 322000원이다. SK텔레콤의 ‘ZEM 꾸러기 포켓몬 에디션KT‘KT 신비 키즈폰3’ 출고가는 각각 308000원이다.

상품 패키지는 SK텔레콤의 ‘ZEM 꾸러기 포켓몬 에디션포켓몬 디자인의 케이스스트랩액정보호 필름 등 폰 액세서리 3종과 포켓몬 연필&필통 세트 등이 포함된 패키지로 구성됐다. ‘KT 신비 키즈폰3’신비스쿨 케이스 신비 목걸이 스트랩 신비 네임택 신비 필통꾸미기 세트 등을 포함한 패키지로 구성됐다. LG유플러스의 U+키즈폰 with 춘식이는 전용 케이스 2(캐릭터 케이스/투명 카드 케이스) 숄더 스트랩 액정보호필름 색칠놀이용 컬러링 페이퍼 2키링 등으로 구성됐다.

구매 혜택은 SK텔레콤은 공식 온라인몰 T다이렉트샵에서 ‘ZEM 꾸러기폰 포켓몬 에디션을 구입하는 어린이 고객에게 피카츄 무드등, 디즈니 충전세트, 카카오 문구세트와 같은 특별한 새학기 선물(T기프트)을 추가 제공한다.

KT 공식 온라인몰 KT샵에서 ‘KT 신비 키즈폰3’를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데스커 책상세트+링고의자, 라문 아물레또 미니 스탠드, 삼천리 자전거를 추첨 증정하고, 우리아이 신학기 준비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에게는 네이버페이 5만원 권을 선착순 100명에게 제공한다.

LG유플러스는 공식 온라인 몰인 유플러스닷컴에 이달 말까지 온라인으로 구매한 고객 중 자사가 제공한 별도 양식을 통해 구매 후기를 남기는 고객에게 카카오페이 머니 4만원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내달 7일까지 진행한다. 또한 LG유플러스 무너카드를 신청한 LG유플러스 모바일 고객 전원에게 용돈 5000원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내달 6일부터 오는 630일까지 진행한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