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인사담당자, 취업하고 싶다면 '맞춤법'부터 체크해라.. '無성의'·'無신뢰'·'역량부족' 인상 풍겨
기업 인사담당자, 취업하고 싶다면 '맞춤법'부터 체크해라.. '無성의'·'無신뢰'·'역량부족' 인상 풍겨
  • 주은혜 기자
  • 승인 2019.10.08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 인사담당자 10명 중 9명, 맞춤법 틀리는 자기소개서에 부정적 이미지 갖게 돼
신조어및 줄임말 사용도 부정적 이미지 줘
(자료:사람인)
(자료:사람인)

[컨슈머와이드-주은혜 기자]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맞춤법을 대수롭게 여기지 않거나, 심지어 신조어나 줄임말을 사용하는 구직자들도 있다. 그러나 맞춤법 실수나 신조어 사용은 평가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8일 사람인이 한글날을 맞아 기업 인사담당자 225명을 대상으로 ‘자기소개서 맞춤법 실수에 대한 평가’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10명 중 9명(87.1%)이 ‘부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답했다.

또, 이들 중 37.2%는 맞춤법이 틀린 것만으로 자소서를 탈락시킨 경험이 있다고도 밝혀 맞춤법 실수가 서류 당락에 적지 않은 영향을 주고 있었다. 

맞춤법 실수를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이유로 ‘기본적인 역량이 부족한 것 같아서’(41.3%, 복수응답)를 첫 번째로 꼽았다. 다음으로 ▲‘평소에도 실수를 많이 할 것 같아서’(40.8%)▲‘입사에 대한 열정이 없어 보여서’(27.6%)▲‘업무에 영향을 미칠 것 같아서’(25.5%)▲‘상식이 부족해 보여서’(22.4%) 등으로 답변했다.

맞춤법이 틀린 자기소개서에 대한 인상으로는 ‘성의가 없어 보인다’는 응답이 53.8%(복수응답)로 가장 많았다. 이어 ▲‘부주의해 보인다’(44.9%)▲‘신뢰가 가지 않는다’(28.9%)▲‘실수를 잘 할 것 같다’(23.1%)▲‘업무 능력에 의심이 간다’(20.4%),▲입사 의지가 낮아 보인다’(13.3%) 등으로 이어졌다. 

인사담당자들이 맞춤법이 틀린 자기소개서를 받는 비율은 전체 자기소개서 대비 평균 39.1%로 집계돼 상당한 수의 자기소개서가 맞춤법등이 틀린 상태로 제출되고 있었다. 

인사담당자들에게 자기소개서에 신조어나 줄임말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 질문했을 떄  전체 인사담당자 10명 중 4명(42.7%)이 신조어나 줄임말을 쓴 자기소개서를 본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이들은 신조어나 줄임말을 쓴 자소서에 대해서 ‘예의가 없어 보인다’(46.9%, 복수응답)는 인상을 가장 많이 받고 있었다. 다음으로 ▲‘성의가 없어 보인다’(38.5%)▲‘신뢰가 가지 않는다’(29.2%)▲‘무슨 말인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12.5%)는 등의 의견을 냈다. ▲‘기발해 보인다’(6.3%)▲‘트렌디해 보인다’(3.1%)는 등의 긍정적인 의견은 극소수에 불과했다.

신조어나 줄임말을 쓴 자소서를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대해서는 응답기업 50.7%가 ‘문맥과 맞지 않거나 과도할 경우만 부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답했다. 이어▲ ‘부정적으로 평가한다’( 41.3%) ▲ ‘평가에는 영향 없다’(8%) 등으로 답했다. 인사담당자들은 신조어나 줄임말에 대해서도 긍정보다는 압도적으로 많이  부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었다.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이유는 ‘비즈니스 매너와 예의가 부족해 보여서’라는 답변이 79.7%(복수응답)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이밖에 ▲ ‘근무 시 정확한 의사 전달이 어려울 것 같아서’(18.4%)▲‘상황판단 능력 및 대처 능력이 부족해 보여서’(14%)▲‘자기소개서 내용이 잘 이해되지 않아서’(11.1%) 등의 순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