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2일(화)과 23일(수) 양일간 서울 코엑스 그랜드볼룸과 콘퍼런스룸에서 개최

▲ 사진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컨슈머와이드-강하나 기자] 다양한 킬러콘텐츠의 원천으로서, 콘텐츠산업이 지니는 부가가치를 확대해온 우수한 이야기들을 만날 수 있는 축제의 장이 펼쳐진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송성각)이 주관하는 ‘2015 대한민국 스토리 어워드 & 페스티벌’이 12월 22일(화)과 23일(수) 양일간 서울 코엑스 그랜드볼룸과 콘퍼런스룸에서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매년 대한민국 최고의 이야기를 선정하는 ‘대한민국 스토리 공모대전 시상식’과 완성된 이야기를 콘텐츠 제작사·배급사·투자자를 대상으로 피칭*, 비즈매칭**을 하는 직거래 장터인 ‘스토리마켓’을 두 번째로 연계해 진행된다. ‘스토리 어워드 & 페스티벌’은 발굴된 이야기가 사업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야기산업 현황을 공유하는 대표적인 행사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우선, ‘스토리 공모대전 시상식’에서는 올해 접수된 1,100여 편의 작품 가운데 최종적으로 선정된 17편의 작품에 대한 시상이 진행될 예정이다. 해를 거듭할수록 출품작들의 수준이 우수해지고 있으며, 특히 이번 공모전에서는 ‘사극’ 장르의 출품작들이 많았다.

올해 대상(국무총리상)은 궁중회화인 밀사화의 숨겨진 비밀을 파헤쳐가다가 거대한 음모와 맞닥뜨리게 되는 도화선 화원의 이야기를 그린 <화원: 밀사화의 비밀>(작가 장재영)이 수상한다. 최우수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은 <대타>(작가 김대건)와 <안녕하시오 구텐탁 선생>(작가 최창열)에게 수여된다. 앞으로 수상 작가들은 ▲일산 ‘스토리 창작센터’ 입주, ▲멘토링 및 컨설팅, ▲국내외 주요 콘텐츠 마켓 참가 등 이야기 완성화와 맞춤형 사업화 지원을 받는다. 이를 통해 수상 작품들은 우수한 원소스멀티유스(One Source Multi Use) 콘텐츠로 제작될 예정이다.

22일(화)부터 이틀간 진행되는 ‘스토리 마켓’에서는 대표적인 이야기산업 활성화 지원사업인 ‘스토리 공모대전’, ‘스토리작가 데뷔 프로그램’, ‘콘텐츠 원작소설 창작과정’ 사업에서 지원을 받은 작품 18편과 ‘지역 스토리 랩 지원 사업’을 통해 발굴된 작품 9편 등 총 27편의 이야기를 대상으로 ▲투자유치 피칭, ▲150개 이상의 제작사·투자자·배급사와 이야기 작가 간 1:1 비즈매칭이 진행된다. 작년에는 26편의 이야기가 피칭을 통해 98건의 비즈매칭으로 이루어져, 올해는 이를 뛰어넘는 성과가 기대된다.

특히 23일(수)에 진행되는 콘퍼런스에서는 ‘[스토리의 미래] 더 커진 아시아-어떤 스토리가 필요한가?’라는 주제로 국내 이야기업계 관계자를 초청해 2015년 산업을 결산하고 2016년 전망을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