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기업들, 김장 봉사로 지역 사회 상생 나눔 가치소비 앞장

2025-11-12     강진일 기자
ⓒ각사 제공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기업들이 김장 봉사로 지역 사회와의 상생을 위한 나눔 가치소비에 나섰다. 이들은 직접 김장을 담구고 전달하는 등 이웃 사랑 실천에 구슬땀을 흘렸다. 이들의 행보로 세상은 좀 더 따뜻해졌다. 더 많은 기업이 김장 봉사활동에 나서 소외된 계층에게 사랑, 나눔 가치소비를 전하길 기대해 본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기업 중 지역 사회의 소외된 계층을 위해 김장 봉사 및 나눔 활동을 먼저 시작한 곳은 배달의민족이다. 배달의민족은 지난달 28일 경기도 수원 배민아카데미 경기센터에서 김범석 대표 등 배민 구성원과 배민프렌즈 파트너, 안전하게 배달하는 라이더 모임(이하 배라모), 수원시자원봉사센터 등 총 60명이 김장 김치 200포기를 직접 담구고 지역 사회에 전달하는 나눔 가치소비를 했다.

이달 12일에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15년째 이어온 김장 봉사 및 나눔 활동을 했다. 이날 오전 대전시 유성구 엑스포 시민광장에서 진행된 대전시자원봉사연합회 주관 '17차 따뜻한 겨울나기 김장 대봉사'에 한국타이어 임직원 30여 명이 김장 전 과정에 참여해 지역사회 소외계층에게 나눠줄 김장 봉사 활동을 전개했다.

백화점도 김장 봉사에 나섰다. 정승욱 롯데백화점 대전점장을 비롯해 대전점 샤롯데 봉사단 10여 명이 이날 엑스포 남문광장에서 열린 '따뜻한 겨울나기 김장 대봉사' 행사에 참여, 김장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또한 롯데백화점 대전점은 소외계층을 위한 사랑의 후원금도 기부했다.

대전신세계 Art&Science(백화점 / 이하 대전신세계)도 같은 날 임직원 봉사단이 대전 유성구 유림공원 잔디광장에서 열린 '사랑의 김장 나눔' 행사에 참여해 김장 봉사 활동을 했다. 이날 행사를 통해 마련된 김치는 지역 독거노인, 저소득 가구 등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전달된다. 이와 함께 대전신세계는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후원금 1천만 원도 기부했다.

지난 11일에는 농협금융지주(이하 농협금융)가 강원 홍천 영귀미면 소재 왕대추마을에서 '사랑의 김장김치 나눔'을 했다. 이날 농협금융지주 봉사단은 마을 주민과 함께 약 김장 1천 포기를 담갔다. 김장 김치는 오는 13일 복지단체에 전달된다. 농협금융의 김장 봉사활동은 올해로 13년 쨰다. 매년 농협금융은 담근 김치를 장애인, 독거노인, 어린이, 미혼모 가정 등 다양한 취약계층에 전달하고 있다.

고려아연도 같은 날 김장 봉사로 나눔 가치소비에 나섰다. 고려아연은 지난 11일 울시 노원구 소재 대한적십자사 서울지사 북부봉사관에서 진행된 '고려아연과 대한적십자사가 함께하는 2025 건강한 겨울나기'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김장 봉사에는 임직원과 관계자 60여 명이 참여해 6300kg에 달하는 김치를 담갔다. 또 이들은 직접 용기에 김치를 9kg씩 포장했다. 김치는 서울 노원구·중랑구 등 5개 자치구에 거주하는 취약계층(독거노인·조손가정 등) 700세대에 전달됐다. 이날 고려아연은 동절기 취약계층을 위해 300세대에게 방한용품도 전달했다.

10일에는 하나금융그룹이 올해로 열다섯 번째를 맞이하는 사랑의 김장나눔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서울 중구 하나금융그룹 명동사옥 앞에서 열린 사랑의 김장나눔행사에 하나금융그룹 임직원들이 김장 봉사 활동를 했다. 이날 이날 임직원들이 담근 11111 포기의 김치는 전국 각지 사회복지시설에 전달했다.

지난 7일에는 바인그룹이 강원도 양구에서 올해로 21년째를 맞은 사랑의 김장 나눔봉사 활동을 했다. 이번 김장 봉사 활동에는 양구군새마을회와 함께 바인그룹 교육계열사 구성원 약 42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김치 400( 배추 2500 포기)을 담그고 포장해 소년소녀가장, 독거노인 등 어려운 이웃들에게 나눔의 손길을 전했다.

같은 날 청호나이스는 진천군여성회관에서 열린 '2025 진천군 사랑의 김장 나눔 한마당'에 참여해 김장 봉사했다. 이날 청호나이스를 비롯한 사회단체와 자원봉사자 등 100여 명이 김치 3500kg을 담가 관내 취약 계층 330여 가정과 경로당 20곳에 전달했다.

지난 1일에는 JW중외제약의 공익법인 JW이종호재단이 과천종합사회복지관 주관 '2025년 모두가 나누는 김장축제'에 참가해 지역 취약 계층을 위한 김장 나눔 봉사 활동을 했다. 이날 봉사에는 JW 임직원과 가족 10여 명이 이 참여했다. 이들이 이날 담근 김치는 건강기능식품과 함께 관내 취약 계층 230가구에 전달됐다. 또한 JW이종호재단은 성금 1천만 원도 후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