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은행계, ESG 확대.. 농어촌 ESG 실천인정제와 산업안전 컨설팅 제공 등

2025-08-25     장하영 기자
은행업계는 ESG 경영의 확산과 중소기업을 돕기 위해 ‘농어촌 ESG 실천인정제’에 우대금리를 제공하고, 'ESG-산업안전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방면으로 고민한다

 

[컨슈머와이드-장하영 기자] 은행업계가 ESG 경영의 확산과 중소기업을 돕기 위해 ‘농어촌 ESG 실천인정제’에 우대금리를 제공하고, 'ESG-산업안전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방면으로 고민한다. NH농협은행은 ‘농어촌 ESG 실천인정제’ 인정기업 및 기관에 대출 우대금리 혜택을 제공한다. 농어촌 ESG 활동에 대해 33개 지표와 가점 항목을 평가해 인증하는 제도다. IBK기업은행은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중소기업에게 'ESG-산업안전 컨설팅'을 제공한다. 대응이 어려운 중소기업을 돕고 4단계 컨설팅을 실시한다.

NH농협은행은 ‘농어촌 ESG 실천인정제’ 인정기업 및 기관에 대출 우대금리 혜택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농어촌 ESG 실천인정제는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이 공동 주관한다. 민간기업, 공공기관 등이 추진한 농어촌 ESG 활동에 대해 33개 지표와 가점 항목을 평가해 인증하는 제도로 선정된 기업·기관·단체에게는 정부 포상, ESG 종합상담, 우수사례 홍보 등 혜택을 제공한다.

농협은행은 농어촌 ESG 실천인정제 인정기업·기관의 ESG기업대출 취급 시 최대 0.3%포인트 P 우대금리를 제공해 농어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돕는다. 농협은행은 ESG 대응이 필요한 기업에 실사진단 및 맞춤 ESG 컨설팅을 제공하고, 재생에너지 전환 이행, 기업들의 저탄소전환 지원, 농업·농촌 사회공헌 브랜드인 초록사다리 프로그램 확대, 청소년 금융 교육 운영 등 ESG 경영을 돕고 있다.

강태영 농협은행장은 “우리나라의 지속성장에는 농어촌의 균형 발전이 필수요소”라며 “농어촌과의 상생협력에 앞장서는 기업을 위한 서비스 및 상품 등 혜택을 지속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IBK기업은행은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ESG-산업안전 컨설팅'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중대재해 예방은 최근 사회적 관심이 높아졌다. ESG 산업안전 컨설팅은 사업장 내 유해·위험요인을 진단하고 기업 경영상황을 감안한 최적의 대체 방안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기업은행과 거래하는 중소기업이면 거래중인 영업점에서 컨설팅을 신청 할 수 있다.

컨설팅은 산업안전에 대한 임직원 교육, 온라인 툴 기반의 산업안전 리스크 수준 자체진단, 현장컨설팅을 통한 위험성 진단·법령이행 준수 점검, 실행 가능한 솔루션 제공 등 총 4단계로 진행되며 기업의 준비 수준과 필요 정도에 따라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한다.

김인태 IBK기업은행 혁신금융그룹장은 "이번 컨설팅은 중대재해 예방 및 대응이 어려운 중소기업을 위해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중소기업의 가장 중요한 자산인 안전을 지키는데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