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F&B, ‘노사문화 우수기업’ 선정.. 지속가능한 가치소비로 발전

2025-07-17     장하영 기자
동원F&B

 

[컨슈머와이드-장하영 기자] 동원F&B가 고용노동부로부터 ‘2025 노사문화 우수기업’으로 선정되며 지속가능한 가치소비에 한발 다가섰다. 동원F&B에 의하면 1988년 노동조합 설립 이후 37년간 단 한 차례의 분규 없이 안정적인 노사문화를 이어오고 있다.

동원F&B는 노조원의 직무에 맞춰 교섭 단위를 분리하고 복수노조 솔루션 협약을 통해 교섭 체계를 안정화했다. 또한 노사협의회 체계를 개편, 현장 중심의 의견 수렴 체계를 만들었다. 합동 워크숍 등 적극적인 노사협력 프로그램을 도입해 상호 신뢰 관계를 형성하고, 노사가 함께 안전·보건 점검 활동에 나서며 노동자들의 중대 재해 예방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동원F&B의 노사는 대외 상생에도 힘쓰고 있다. 고용노동부와 근로복지공단의 상생연대 형성 지원 사업에 참여해 2억원 규모로 38개 협력사를 지원했으며, 2004년부터 매월 복지 시설인 은혜로운 집, 테레사의 집 등에서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동원F&B는 “이번 ‘노사문화 우수기업’ 선정은 각 부문별 사업장에서 노사 상생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노동조합과 사측이 서로의 필요에 답하는 모범적인 노사문화를 유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