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소비-ESG] 고용 한파에 단비, 기업들 공개 채용..일자리 창출 가치 실현·소비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고용 한파가 매섭다. 좋은 일자리는 물론 아예 일자리 자체가 줄어들고 있다. 특히 신규 채용 규모가 7분기 연속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경영자총협회에 따르면, 신규 채용으로 분류되는 근속 3개월 미만 임금근로자 수는 지난 2023년 1분기 이후 7분기 연속 감소했다. 전년 대비 지난해 4분기에는 12만 2천 명 줄었다. 이런 상황에서 기업들의 채용 소식은 단비와도 같다. 쿠팡, 한성자동차, 맥도날드, KT 밀리의 서재, 롯데관광개발 등이 공개 채용에 나섰다. 이는 기업에서는 필요한 인력 확충도 있지만 일자리 창출이라는 ESG 경영 실천이자 가치 실현·소비다.
29일 쿠팡이 올해 디자이너 채용을 시작했다. 쿠팡은 오는 6월 말까지 UX디자이너(User Experience Designer) 직군의 세 분야를 상시 채용한다. 분야는 ▲Core UX ▲Design System ▲Brand Experiences다. 쿠팡이 뽑는 직원은 7~8년 이상의 숙련된 디자이너다. 이번 채용 방식은 사전 디자인 과제를 제출하는 게 관행 대신 '라이브 디자인 스케치'를 포함한 직무 인터뷰를 도입한다. 라이브 디자인 스케치는 쿠팡 현직 디자이너와 함께 1시간 이내로 진행된다. 피그마(Figma) 등 디자인 툴을 활용해 실제 비즈니스 과제에 대해 즉석에서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실시간으로 다양한 해결책을 자유롭게 탐색하고 논의하면서 실무 기반의 문제 해결 능력, 디자인 사고 능력 평가한다.
한국맥도날드는 올해 두 번째 공개 채용을 진행한다. 이번에는 고객, 품질, 영업, 인사 등 매장 운영 전반을 책임지는 정규직 직무인 매니저 트리이너다. 모집은 내달 2일부터 15일까지다.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서류를 접수하면 된다. 서류 합격자를 대상으로 1차 인터뷰와 2차 레스토랑 실습 전형이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최종 합격자 발표는 오는 6월 16일이다. 해당 직무는 입사 후 약 4개월간의 단계별 맞춤 교육과 실습으로 실무 기반을 다진 뒤 부점장으로의 승진 기회가 주어지는 등 커리어를 확장할 수 있다. ▲워킹홀리데이 ▲전국 매니저 컨벤션 ▲우수 직원 시상 ‘RGM 어워드’ 등 다양한 성장 지원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고, 장기근속과 동기부여를 위한 복리후생 제도 운영된다.
메르세데스 벤츠 공식 딜러 한성자동차(이하 한성자동차)는 올해 서비스센터 신입 직원을 대규모 공개 채용한다. 모집 기간은 내달 23일까지다. 모집 분야는 서비스센터 AS 부문 ▲일반정비 ▲서비스 어드바이저 ▲판금 직무다. 지원 자격은 자동차 관련 학과 졸업자 또는 2026년 상반기 졸업 예정자다. 정비 관련 자격증 소지자, 국가보훈대상자 등은 우대된다. 지원 접수는 한성자동차 채용 홈페이지 또는 채용 플랫폼을 통해서다. 채용 최종 합격자는 한달 간 진행되는 직무 기최 교육 이수 이후 서울, 수원, 인천, 분당, 대전 중 본인 희망 지역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근무지에 배치된다.
KT 밀리의서재(이하 밀리의서재)는 데이터 엔지니어, 앱·백엔드 개발자 등 테크(기술) 직군 채용을 진행한다. 서류 접수는 내 달 7일까지다. 모집 분야는 ▲데이터 아키텍트 ▲데브옵스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데이터 엔지니어 ▲데이터분석 ▲기술 보안 매니저 ▲플랫폼 및 프로덕트 백엔드 개발 ▲프론트엔드 개발 ▲안드로이드 및 iOS 개발 등 12개 직군이다. 채용 절차는 서류전형 접수, 사전 과제, 실무진 기술 면접, 임원 면접 순으로 진행된다. 서류 합격자는 단계별 일정과 과제에 대한 개별 안내를 받게 된다.
롯데관광개발은 제주 드림타워 복합리조트 신입 및 경력 직원을 채용한다. 채용 규모만 400명으로 롯데관광개발이 제주 드림타워를 개장한 이래 최대다. 채용 절차는 서류 전형과 면접으로 진행된다. 호텔 및 레스토랑 등 동종업계 경력자와 중국어 가능자를 특별 우대한다. 지원서는 오는 6월 30일까지 접수한다.
IBK기업은행은 2025년 하계 체험형 청년인턴’ 370명을 채용한다. 시기는 오는 7월이다. 모집 분야는 금융일반 325명, 디지털·IT 45명이다. 지원서 접수는 내달 15일까지 기업은행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된다. 서류심사 및 실기시험을 거쳐 최종 선발된 인턴은 실무 현장에서 실제 은행 업무를 경험할 수 있다. 이번 채용은 ‘다문화가족 구성원’ 대상 가점 제도가 신설대 사회형평적 채용을 한층 강화됐다. 인턴 종료 후 우수 인턴으로 선발될 경우 신입행원 공채 필기시험 시 10%의 가점이 부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