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소비-ESG] 기업들, 기부 등 나눔 실천··ESG·가치소비 리딩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기업들이 기부 등 나눔 실천에 나서고 있다. 기업들이 기부에 나서는 이유는 소외계층, 지역 상생, 인재 양성, 안전운전 홍보 등 다양하다. 이는 사회공헌활동 즉 ESG 경영 실천이자 기업의 가치소비다.
볼보자동차코리아는 22일 ‘패밀리 세이프티 교통안전 영상 및 놀이자료’를 기부했다. 이번 기부는 ‘패밀리 세이프티 캠페인’일환이다. ‘패밀리 세이프티 교통안전 영상 및 놀이자료’는 한국보육진흥원과 함께 제작했다. 교통안전 영상은 부모용과 유아용 총 2가지 버전으로 제작됐다. 글로벌 카시트 브랜드 ‘브라이텍스’의 카시트와 함께 부모용 영상에는 카시트의 필요성과 올바른 장착 방법, 아이와 운전 시 주의할 점 등의 내용을 담았다. 유아용 영상은 카시트 및 안전벨트 착용, 차량 내에서 하지 말아야 할 행동 등을 아이들이 이해하기 쉬운 퀴즈 형식으로 구성했다. 해당 영상은 전국 육아종합지원센터(134개소) 관내 어린이집(27,571개소) 영유아(892,217명)에게 전달됐다. 교통안전과 관련된 놀이자료(스티커북)는 전국 10곳의 육아종합지원센터 관내 어린이집을 통해 각 가정으로 전달된다. 이와 관련된 이벤트도 진행된다. 8월 한 달 동안 패밀리 세이프티 캠페인 공식 카카오 채널에 부모와 아이가 놀이자료로 ‘생활 속 교통안전’을 실천하는 사진을 전송하면 볼보자동차코리아가 추첨을 통해 소정의 선물을 준다.
오비맥주는 지역 상생과 인재 양성을 위한 기부에 나섰다. 경기도 이천시에 지역상생과 인재 양성을 위한 장학금 795만 원을 기탁했다. 장학금은 이천시 취약계층 학생들에게 안정적인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꿈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비 등으로 사용된다. 현재까지 오비맥주가 이천시에 기탁한 누적 장학금은 약 3억 3천700만 원에 달한다.
CJ나눔재단은 '나눔의 일상화'를 위해 시의성에 맞춘 지원사업에 손쉽게 후원할 수 있는 기부 캠페인을 론칭했다. 이를 위해 CJ 주요 계열사 내 'CJ도너스캠프 기부 키오스크'를 설치했다. ‘CJ도너스캠프 기부 키오스크’는 CJ임직원들이 기부 키오스크에 사원증을 태그하는 방식으로 최소 1천 원부터 최대 10만 원까지 금액을 자유롭게 선택해 기부할 수 있다. 기부 횟수 제한 없이 일시 및 정기 기부 참여로 아동·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후원할 수 있다. 설치는 지난 5월부터 CJ제일제당센터를 시작으로 CJ ENM 센터, CJ올리브영 본사, 이달에는 CJ대한통운 본사에 설치했다. 키오스크를 통해 조성된 기부금은 CJ도너스캠프가 동일한 금액을 추가로 기부해 총 기부 금액을 2배로 불려주는 1:1 매칭그랜트 방식으로 운영된다. 한편, 2023년 말 기준 CJ도너스캠프에 등록된 누적 기부 참여자가 31만여 명을 돌파했다.
풀무원은 ‘서울라면’이 받은 사랑에 보답하여 1천만 원을 서울런 사업에 기부했다. 서울런 사업은 사회경제적 이유로 사교육을 받기 어려운 취 약계층에 온라인 교육콘텐츠와 1:1 멘토링 서비스를 제공해 사교육비를 줄이고 교육격차도 완화하는 서울시 대표 교육복지사업이다.
롯데홈쇼핑은 소외계층의 건강한 여름나기를 지원하기 위해 영등포구사회복지협의회에 기부금 8천만 원과 함께 장애가구, 독거 어르신 등 총 225가구에 서큘레이터, 휴대용 선풍기 등 냉방 가전을 기부했다.
유니클로는 폭염과 온열질환에 특히 취약한 독거노인과 기초생활수급자의 건강한 여름 나기를 지원하기 위해 에어리즘 1만 장 및 현금 3천만 원을 기부했다. 기부품은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를 통해 독거노인 2천500명에게 에어리즘 5천 장, 사랑의열매를 통해서는 기초생활수급자 2천500명에게 에어리즘 5천 장이 전달됐다. 기부금인 3천만 원은 일부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독거노인의 여름철 냉방비에 지원된다.
요기요는 미혼·한부모 가정 자녀의 식사 지원에 나섰다. ‘할인랭킹' 서비스를 통해 들어온 주문수를 환산해 기부하는 ‘마음한끼 캠페인’을 진행했다. 지난 2주간 ‘할인랭킹'을 통한 주문수 중에서 목표 기부 금액인 총 3천500만 원을 기부했다. 이는 총 7천 끼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방학 중 급식 공백으로 결식 우려가 있는 미혼·한부모 가정의 아이들을 위해 사용된다.
쎌바이오텍은 지역사회 환원의 일환으로 김포시 산하 ‘김포복지재단’에 3억 원 상당의 건강기능식품 1만 100개를 기부했다. 기부 물품은 김포시 사회복지시설 30여 곳을 통해 저소득 가정, 독거노인, 장애인 등 도움이 필요한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