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소비-ESG] 글로벌 기준에 맞춘 ESG 경영 평과와 인증 획득.. 롯데렌탈, 컴투스 등

2024-07-09     장하영 기자
기업들이 글로벌 기준에 맞춘 ESG 경영 평가와 인증을 받았다.

 

[컨슈머와이드-장하영 기자] 기업들이 글로벌 기준에 맞춘 ESG 경영 평가와 인증을 받았다. 롯데렌탈은 MSCI 2024 ESG 평가에서 최상위 등급 AAA를 획득했다. 지상여객운송 업종에서는 국제 최초다. 사회 영역과 지배구조 영역에서 점수가 올랐다. 컴투스는 한국경영인증원에서 부패방지경영시스템 과 규범준수경영시스템 인증을 동시에 획득했다. 170여개 국가가 회원으로 가입한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된 인증 제도다.

롯데렌탈은 모건스탠리캐피탈인터내셔널(MSCI)이 발표한 2024 ESG 평가에서 최상위 등급인 AAA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지상여객운송 업종에서 AAA등급을 받은 기업은 롯데렌탈이 최초이자 유일하다고 설명했다. MSCI ESG평가는 매년 8500여개 상장사를 대상으로 평가해 7개 등급으로 분류한다. 롯데렌탈은 2022, 2023년 AA등급을 획득했고 올해 처음으로 최고등급을 받았다. MSCI 보고서에 의하면 롯데렌탈은 오는 2040년까지 온실가스 순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탄소중립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전기·하이브리드 등 친환경 위주의 차량을 보유했으며 동종업계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이 적다.

사회 영역은 점수가 가장 큰 폭으로 올랐다. 일하기 좋은 조직문화를 만들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안식휴가제도·자율복장제·자율출퇴근제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지배구조 역시 점수가 올랐으며 주주 의결권 행사 활성화를 위한 전자투표제와 이사회 독립성을 강화하는 선임 사외이사 제도를 새롭게 도입, 부패방지경영시스템 관련 국제 표준인 ISO37001 인증을 취득한 점이 있다.

컴투스는 한국경영인증원(KMR)에서 부패방지경영시스템 ISO 37001과 규범준수경영시스템 ISO 37301 인증을 동시에 획득했다. ISO 37001, ISO 37301은 한국을 포함 170여개 국가가 회원으로 가입한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된 인증 제도다. 기업의 부패를 방지할 수 있는 시스템과 준법 경영 정책 및 리스크 관리 체계 등을 수립했는지 여부 등 다각도에 걸친 인증 기관 검증을 통해 공인받을 수 있다.

컴투스는 전사적으로 추진한 부패 방지 및 규범 준수 방침 제정, 윤리경영 교육 시행, 공정거래 및 내부 통제 프로세스 고도화, 영역별 리스크 관리 등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을 인정받아 이번 인증을 획득했다. 이를 기반으로 전 세계 170여개 국가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윤리경영 및 투명경영을 지속적으로 실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