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소비-ESG] 기업 ESG 경영 국제 인증 통해 재확인.. ISO 환경경영시스템 인증 등
녹십자수의약품 환경경영시스템 ISO 14001 인증 획득, DGB대구은행 안전보건경영시스템 ISO 45001 인증 획등 등
[컨슈머와이드-장하영 기자] ESG 경영 시대와 발맞춰가기 위해 기업들이 국제 표준화 기구의 인증을 획득하고, 사내 시스템을 정비했다.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환경경영시스템,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을 받기 위해 각 기업은 기업 방침을 변화시키고 목표를 추진해왔다고 밝혔다. 특히 환경경영시스템 ISO 14001 인증, 안전보건경영시스템 ISO 45001 인증은 기업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과 긴밀하다.
녹십자수의약품은 동물용 의약품 개발, 생산, 서비스 단계의 환경경영체계 구축에 대한 노력을 인정 받아 국제 환경경영시스템 인증인 ISO 14001 인증을 획득했다. ISO 14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환경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표준으로, 환경경영을 기업의 중요 방침으로 삼고 환경을 위한 구체적인 목표 및 달성계획을 체계적으로 추진하는 기업에게 주어진다.
녹십자수의약품은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아 ESG 경영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이어왔다. 녹십자수의약품은 ISO 14001 인증 획득을 시작으로 사회 전반에 미치는 환경 영향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시스템을 더욱 고도화해 폐기물 및 에너지 소비 최소화, 환경사고 사전 예방 및 환경법규 준수, 환경 성과의 지속적 개선을 통한 환경 문제점 해결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DGB대구은행은 안전보건경영시스템 ISO 45001 인증을 획득했다. ISO 45001은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험을 사전에 예측 및 예방해 궁극적으로 기업 경영에 기여하는 한편, 조직 안전보건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요구사항을 규정한 국제표준이다. 2022년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에 규정된 제반 안전보건 관련 법규의 적법한 수행과도 연관성을 가진다.
DGB대구은행은 안전보건방침과 목표를 수립하고 방침 수행 및 목표 달성을 비롯해 그에 따른 모니터링과 검토, 도출 결과 개선을 위한 프로세스를 구축해왔다고 밝혔다. 황병우 은행장은 “기업의 주요 화두 중 하나인 안전보건경영은 ESG경영의 일부로 금번 인증 획득을 통해 근로자와 고객이 안전한 DGB대구은행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밖에도 중흥그룹의 중흥건설과 중흥토건이 안전보건경영시스템 ISO 45001 인증을 획득했다. 이를 위해 사업장 내 안전 및 보건 정책을 철저히 점검하고 지속적인 개선방안을 모색했다. 바디프랜드는 의료기기 품질경영시스템 ISO 13485 인증을 획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