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PB 브랜드 ‘PEACOCK’, 나트륨 덩어리

‘피코크(PEACOCK)의 국물요리 5종 칼로리, 나트륨 비교분석

2014-09-12     차기역 기자

[컨슈머와이드-차기역 기자] 이마트 PB브랜드 중 하나인 간편조리식품  '피코크(PEACOCK)'의 국물요리 제품은 나트륨덩어리인 것으로 드러났다.

회사원A씨는 이마트 간편조리식품 브랜드 ‘피코크’의 ‘우리집 해남 묵은지 김치찌개’를 자주 애용한다. 하지만 이 제품을 먹을 때마다 극심한 갈증이 찾아왔다. 그래서 이유가 무엇인지 찾아보다 영양성분표를 보고 경악을 금치 못했다.  ‘우리집 해남 묵은지 김치찌개’의 나트륨 함량이 무려 2486mg이었기 때문. 이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정한 나트륨 하루권장량(2000mg)을 훨씬 넘는 양이다.

이에 본지는 ‘피코크’의 국물요리 제품 중 가장 인기가 많은 5종 ▲진한육개장 ▲우리집 차돌박이 된장찌개 ▲시골 장터국 ▲소고기 미역국 ▲우리집 해남 묵은지 김치찌개의 칼로리와 나트륨을 12일 비교분석해봤다.

■열량
‘피코크’의 국물요리제품의 열량은 ‘우리집 해남 묵은지 김치찌개(422kcal)’를 제외 하곤 많이 높은 편은 아니었다. 하지만 국물요리제품과 함께 다른 간편조리식품을 섭취한다면 상당히 높은 열량이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소비자라면 주의가 필요하다.

열량이 가장 높은 ‘우리집 해남 묵은지 김치찌개(422kcal)’같은 경우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식품영양성분데이터베이스에 나오는 평균적인 김치찌개(243kcal)의 열량 보다 약 1.7배 높았다.

■ 나트륨
나트륨이 가장 많이 들어있는 제품은 ‘우리집 해남 묵은지 김치찌개(2486mg)’였다. 이는 한 끼 식사에 세계보건기구가(WHO)가 정한 나트륨 하루권장량(2000mg)을 모두 섭취하고 486mg을 더 섭취하는 것을 의미한다.

두 번째로 나트륨이 많이 들어있는 제품은 ‘우리집 차돌박이 된장찌개(2426mg)’였다. 이는 ‘우리집 해남 묵은지 김치찌개(2486mg)’과 나트륨 함량이 60mg밖에 차이가 나지 않았다.

나트륨이 가장 적게 들어있는 제품은 ‘진한육개장’이었다. 하지만 나트륨의 함량은 1414mg으로 무시 못 할 수준이었다. 이는 나트륨 하루 권장량의 71%를 섭취하는 것. 이는 앞서 보도한 ‘냉장우동 짜도 너~무 짜’에 나온 냉장우동들과도 비슷한 나트륨 함량이었다.

한편, 풀무원에서 나트륨을 15% 낮춘 ‘가쓰오 우동’을 출시하는 등 대부분의 기업에서 나트륨을 줄이도록 노력 하고 있는 추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