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카드 ‘고객에게 알릴 계획없다’, 우리카드 ‘노코멘트’

▲ 해킹으로 기프트카드 정보 유출 사건과 관련, 해당 카드사인 국민카드와 우리카드가 이 사실을 고의적으로 고객에게 알리지 않고 있다.(사진: 국민카드, 우리카드 기프트 카드 페이지 캡처)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해킹으로 기프트카드 정보 누출 당사자인 국민카드와 우리카드가 손바닥으로 하늘가리기를 하고 있다. 해킹 사실을 고객에게 알리기는커녕 숨기기에 급급하고 있다.

지난달 19일 금융감독원과 경찰은 중국의 한 해커조직은 지난해 12월부터 지난 1월까지 국내 대형 카드사 2곳의 홈페이지에서 고객에게 발급된 기프트카드 수 백장의 CVC(유효성 확인코드) 번호를 알아내 온라인 쇼핑몰에서 상품권을 구입해 부정 사용했다고 밝힌바 있다. 당시 피해액은 3억원정도다. 이 조직은 무기명으로 구입할 수 있는 기프트 카드다 보니 비밀번호 입력 제한이 없는 허점을 노렸다. 신용카드는 비밀번호를 3~5회 연속으로 틀리게 입력 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지만 이들 카드사는 CVC 번호를 여러 명이 사용할 때 불편을 겪을 수 있다는 점을 들어 비밀번호 입력 제한을 두지 않았던 것이 화근이었다.

문제는 이 사건이 밝혀진지 보름이 지나도록 해당 카드사인 국민카드와 우리카드는 이를 고객에게 적극적으로 알리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무기명 카드다 보니 여러명이 사용할 수 있어 이같은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소비자에게 피해주의 안내문 내지 해킹에 대한 공식 사과문이라도 게재했어야 했다. 그러나 이들은 굳이 이같은 사실을 알릴필요가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카드측은 무기명 카드에 대한 보안을 재정비했다며 더 이상 해킹으로 카드정보가 노출될 일이 없기 때문에 굳이 이와 같은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릴 필요도 없고 알릴 계획도 없다고 밝혔다. 현재 국민카드측은 사고 직후 CVC 번호 입력을 4회로 제한했다. 또한 잔액조회 등을 할 때 전화번호 인증 시스템도 적용했다.

관계자는 “이번 사건은 정확하게 말하면 해킹은 아니었다. CVC 번호 입력 제한이 없다 보니 해킹업체가 여러수를 대입해 카드의 CVC 번호를 알게 된 것”이라며 “ 이번 조치로 인해 이와같은 일은 발행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치를 다 취했는데 굳이 카드정보 유출 사실을 알릴 필요는 없다고 생가한다”며 “앞으로도 이 사실을 밝힐 생각은 없다”고 덧붙였다.

우리카드는 아예 노코멘트다. 우리카드 관계자는 “이를 취재하려는 각 언론사들로부터 전화를 많이 받았다”며 “우리의 입장은 노코멘트다. 정확한 대답은 팀장을 통해서 들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관계자가 말한 팀장의 답변은 들을 수가 없었다.

이와 관련 업계 관계자는 “무기명 기프트 카드 정보 유출건이라고 해도 카드사의 잘못으로 정보가 유출됐고 이로 인해 소비자가 사용시 불편함을 겪을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이 사실을 적극적으로 고객에게 알려야 하는 것이 카드사의 의무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며 “이를 알리지 않겠다는 것은 손으로 하늘을 가리는 것”이라고 의견을 제시했다.

또 다른 관계자 역시 “현행법상 '위·변조 등 부정한 방법으로 카드 사용시 카드사가 책임을 지게 되어 있고 무기명'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유출된 개인정보가 전혀 없어 실제적인 소비자의 피해가 없다고는 하나 현재 자신이 보유한 기프트 카드가 해킹당한 카드일 수도 있다”며 “고객 스스로 카드를 사용하기 전에 체크할 수 있도록 공지하는 것이 도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