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EI 번호 찾는 것이 다소 번거롭다는 점, 전용 모바일 앱 없는 점

▲ KAIT)에서 운영하는 20% 요금 할인 가능 단말기 조회 방법(제공: 미래부)

[컨슈머와이드-민형기 기자] 미래창조과학부(미래부)가 이통사의 지원금에 상응하는 20% 요금 할인 가능 단말기 여부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단말기 조회시스템이 지난 5일 오픈했다. 사이트는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에서 운영하는 ‘단말기자급제 홈페이지다. 미래부는 안내된 대로만 하면 누구나 단말기의 20% 요금할인 가입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에  본지는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가 지난 5일 오픈한 20% 요금 할인 가능 단말기 조회 시스템을 직접 사용해 봤다.

그 결과, 조회를 하려면 무조건 조회자의 단말기 IMEI(International Mobile Equipment Identity)가 우선 필요했다. IMEI란 단말기 제조 시 부여되는 국제식별번호로 총 15자리로 구성된 번호다. 이 번호를 통해 20% 요금 할인 가능 단말기인지 확인하는 방식이다.

이용자가 단말기의 20% 요금할인 가입 가능여부 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홈페이지를 방문, ‘개인용’ 항목으로 들어간 후 ‘20% 요금할인 대상단말기 조회’ 항목에서 단말기 식별번호(IMEI)를 입력해야 한다.

▲ 핸드폰에서 IMEI 식별하는 방법(제공: 미래부)

문제는 이 번호가 생소한데다 찾는데 다소 번거롭다는 점이다 . 특히 아이폰의 경우 외관에서 IMEI 숫자를 육안으로 식별하기 어려웠다.

현재 IMEI를 찾는 방법은 운영체제에 따라, 배터리 일체형 교체형 방식에 따라 단말기 외관에서 찾는 방법이 다르다. 우선 KAIT 가 설명한 단말기 메뉴(설정)에서 확인하는 방법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이용하는 핸드폰인 경우 앱스 → 설정 → 휴대폰 정보 → 상태→ IMEI 확인이 가능하다. 아이폰의 경우 설정 → 일반 → 정보 → IMEI 확인 가능하다.

이것이 어렵다면 외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외관을 통한 확인방법은 우선 배터리 분리형의 경우 전원 OFF → 배터리 분리 → 라벨에서 IMEI 확인이 가능하다. 배터리 일체형의 경우 단말기 뒷면 하단에서 IMEI 번호를 확인 할 수 있다. 그러나 배터리 교체용의 경우 육안으로 식별이 가능했으나 배터리 일체형 중 아이폰은 육안으로 식별하기가 어려웠다.

이도저도 어렵다면 간편히 다이얼을 통해 확인하는 방법도 있다. 다이얼 키패드에 *#06#을 입력하면 IMEI 번호를 확인할 수 있다.

▲ 배터리 교체용의 경우 육안으로 IMEI 식별이 가능했으나 배터리 일체형 중 아이폰은 육안으로 식별하기가 어려웠다. 사진: 민형기 기자

반면 나머지 부분은 기대 이상이었다. 홈페이지에 IMEI 번호 찾는 방법 및 조회방법, 조회 확인 방법 등이 그림과 함께 상세히 설명되어 있었다.

따라서 IMEI 번호 찾는 것이 다소 번거롭다는 점, 모바일 앱이 아닌 ‘단말기자급제 홈페이지’에서만 가능하다는 점 등을 제외하곤 미래부 설명처럼 누구나 손쉽게 단말기의 20% 요금할인 가입 가능여부를 확인 할 수 있다.

▲ IMEI 조회 확인 화면(제공: 미래부)

한편, 지난 2014년 10월 1일 단말기유통법 시행으로 도입된 지원금에 상응하는 요금할인 제도는 지원금을 받지 않은 단말기로 서비스에 가입하는 이용자나 개통된 지 2년이 지난 단말기 사용자, 2년 약정 이후 해당 단말기를 계속 사용하려는 이용자에게 요금할인(20%)을 제공하는 제도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