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싼과 쏘나타가 나란히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에 선정

▲ 사진 출처 : 현대자동차

[컨슈머와이드-최진철 기자] 현대자동차의 주요 차종이 미국에서 최고 안전 등급을 동시에 획득하는 쾌거를 거뒀다.

현대차는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 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가 24일(현지시각) 발표한 충돌시험 결과에서 투싼과 쏘나타가 나란히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Top Safety Pick+)’에 선정되며 최고 등급을 획득했다고 25일 밝혔다. 

1959년 설립된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는 미국 내 80여개 보험사가 회원사로 가입해 후원으로만 운영되는 자동차 안전분야의 비영리 연구기관으로, 신차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충돌시험 결과는 고객이 차량 안전성을 평가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최근 미국시장에 선보인 신형 투싼은 ▲전면 충돌(Moderate overlap front) ▲측면 충돌(Side) ▲지붕 강성(Roof strength) ▲머리 지지대 및 좌석 안전도(Head restraints & seats) ▲스몰 오버랩(Small overlap front) 등 5개 평가 항목에서 모두 우수(Good) 등급을 받았다.

이와 함께 ▲충돌 회피 장치(Front Crash Prevention) 평가에서도 최우수(Superior) 등급을 획득함으로써,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가 최고의 안전차량에만 부여하는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에 선정됐다.

(※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 획득 조건: 4개 충돌 항목 우수(Good), 스몰 오버랩 평가 양호(Acceptable) 이상, 충돌 회피 장치 평가 우수(Advanced) 이상)

이로써 신형 투싼은 스바루의 포레스터와 함께 전체 6개 항목 모두에서 최고 등급을 획득하며, 아우디 Q3, 도요타 라브4, 혼다 CR-V 등 동급 경쟁 차종을 제치고 우수한 안전성을 입증했다.

신형 투싼은 차체 강성을 강화하고 최첨단 안전사양을 대거 적용함으로써 차량의 전체적인 안전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먼저 ▲초고장력 강판(AHSS: Advanced High Strength Steel / 인장강도 60kg/㎟급 이상) 적용 비율 확대(18%→51%) ▲차체 구조간 결합력 강화를 위한 구조용 접착제 확대 적용(8.5m→102m) ▲승객룸 핫스탬핑 공법 적용 ▲차체 주요 부위의 연결부 강성 강화 등을 통해 동급 최고의 충돌 안전성을 확보했다.

이와 함께 ▲차량 혹은 보행자와의 충돌이 예상되면 1차 경보하고 충돌 직전 차량을 긴급 제동시켜 주는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AEB)’을 국산 SUV 최초로 적용했고, ▲사각지대 및 후방의 고속 접근 차량을 인지해 경보해주는 ‘스마트 후측방 경보 시스템(BSD)’ ▲방향 지시등 조작 없이 차선 이탈시 경고등 및 경고음으로 알려주는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LDWS)’ 등을 적용해 사고 예방성을 극대화했다.

현대차는 이번 시험 결과를 통해 고안전차로서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는 물론, 지난 8월 판매 첫 달 6,609대가 판매되며 순조로운 출발을 보인 신형 투싼의 향후 판매에도 더욱 탄력을 붙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에 2016년형 모델로 새롭게 평가를 받은 쏘나타 또한 새롭게 탑재된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AEB)’을 통해 ‘충돌 회피 장치(Front Crash Prevention)’ 평가에서 최우수(Superior) 등급을 획득함으로써, 기존 ‘탑 세이프티 픽’에서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로 등급이 상향됐다.

현대차는 최근 신차 개발시 기본기 혁신을 화두로 차량 안전성 극대화에 큰 비중을 두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제네시스, 쏘나타에 이어 투싼까지 주요 신차가 모두 높은 안전등급을 획득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