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상담, 첨단물류 전시 CEO 특강도

▲ 사진 제공 : 국토교통부

[컨슈머와이드-이원영 기자] 물류산업의 청년 일자리 활성화를 위해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고용노동부 3개 부처가 공동으로 오는 9월 14일(월)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물류기업 청년 채용박람회"를 개최한다.

이는 최근 국정 최우선 과제인 청년 고용절벽 해소의 일환으로, 물류분야의 청년 일자리 매칭을 활성화하고 청년들과 첨단 물류산업의 비전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번 채용박람회에는 육상.해상.항공을 아우르는 물류기업 뿐만 아니라, 물류와 융.복합하여 발전하는 정보기술(IT) 및 전자상거래 기업과 배달 서비스 등 생활물류 분야에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물류 새싹기업(스타트업) 등 50여개의 기업들이 참가한다.

또한, 국토부 및 해수부 산하의 물류 유관 공사와 민간 협회도 후원기관으로 대거 참여하여 항공.항만.철도 등 물류산업 발전상 소개와 채용정보 제공 등이 보다 풍부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채용박람회는 크게 3가지 주제로, 기업 채용관, 첨단물류 전시관, 취업 지원을 위한 부대행사관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1관 물류기업 채용관에서는 물류, 정보기술(IT) .전자상거래 기업 등 물류 유관 대표 기업이 참여하여 채용일정, 입사 조건 등 구체적 채용정보를 제공하고, 현장 면접 및 채용이 진행 될 계획이다.

당장 채용이 어려운 기업도 채용관에 인사 담당자를 배치하여, 기업 소개, 채용계획 안내, 모의면접 등을 진행하여 예비 구직자 또한 사전정보 습득과 실제 취업 절차를 체험할 수 있다.

2관 첨단 물류산업 전시관에서는 첨단 물류산업 전시관에는 청년들이 첨단 물류기술을 체험하고 물류산업에 대해 직업으로서의 매력과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글로벌.첨단.융복합.친환경 등 미래 물류산업 경향을 전시할 계획이다.

최근 첨단 수송수단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드론(무인배송), 친환경 택배 운송수단인 전동차 및 전동 자전거, 정보 기술(IT) 물류 솔루션, 물류 새싹기업의 사업 모델 소개 및 서비스 등을 청년들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3관 부대행사관에서는 청년 구직자의 취업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다채로운 부대행사도 운영된다. 청년들의 관심이 높은 물류 새싹기업 CEO 등의 릴레이 강연과 청년 물류 세미나(청년물류포럼)를 개최한다.

또한, 고용노동부(서울강남고용지청) 협조 하에 청년 구직자의 취업 부담 완화와 면접 비결 지원 등을 위해 직업 심리검사, 개인 맞춤형 채용도움서비스(멘토링·모의 면접·이미지 메이킹)도 진행된다.

특히, 행사당일 방문한 청년중 선착순 1등부터 150등까지는 추첨을 통해 아이패드 등 상품을 증정하는 ‘얼리버드(early-bird) 행사’도 진행된다.

참가를 희망하는 기업 또는 청년 구직자는 물류기업 청년 채용박람회 누리집을 통해 참가기준과 필요서류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참가신청 및 사전등록도 해당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으로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