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닷컴, 자신만의 노하우를 토대로 만든 콘텐츠로 가치 창출하는 크리슈머 마케팅 본격화

▲ 롯데닷컴이 페이스북을 통해 공개한 크리슈머 ‘꼬마츄츄’와 함께 ‘투움바 라면 만드는 법’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최근 유통업계에 크리슈머(Creative-Consumer)가 떠오르고 있다. 크리슈머란 가치를 창출하는 고객을 일컫는 말로 창조의 Creative와 고객을 뜻하는 Consumer가 합성된 신조어다.

지금까지 유통업계 등 산업전반에서 바이럴마케팅 일명 입소문의 근원지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블로거를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해 왔다. 그러나 블로거는 광고성 콘텐츠를 마치 자신의 이야기인 것처럼 소비자를 기망하는 등 그 동안 사회적 문제 중 하나로 대두되어 왔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다른 고객이 만들어낸 콘텐츠를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경험 후 제품의 구매를 결정하는 방향으로 소비 추세가 변화하며, 기업들이 직접 가치를 창출하는 고객인 ‘크리슈머’와 손잡고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일이 늘고 있다.

롯데닷컴은 페이스북에 크리슈머 ‘꼬마츄츄’와 함께 ‘투움바 라면 만드는 법’ 콘텐츠를 업로드하며 본격적인 크리슈머 마케팅을 펴친다고 3일 밝혔다.

롯데닷컴에 따르면, ‘꼬마츄츄’는 다양한 레시피를 담은 온라인 요리 관련 블로그를 운영하며, 남들이 생각하지 못한 색다른 방식으로 다양한 요리를 선보이는 ‘크리슈머’다. 특히 이번에 롯데닷컴 페이스북에서 선보인 ‘투움바 라면 만드는 법’은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라면’을 가지고 가까운 마트에서 구입 가능 한 재료들만 추가하여 ‘투움바 파스타’를 만들었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롯데닷컴은 해당 영상을 게시하고 롯데닷컴 페이스북 팬을 대상으로 메이킹 영상에 평소 꼬마츄츄에게 궁금했던 요리 관련 질문을 댓글로 달 수 있도록 했다. 댓글을 통해 해당 영상에 대한 궁금증부터 쿠키, 케익 등의 디저트뿐 아니라 반찬, 한끼식사 등 요리관련 질문까지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 이를 통해 롯데닷컴은 페이스북팬과 꼬마츄츄가 SNS에서 직접 소통하면서 또 다른 크리슈머의 양산을 기대하고 있다.

롯데닷컴은 이미 꼬마츄츄와 요리팁 영상을 만들기에 앞서 롯데닷컴 뷰티넘버원 페이스북에서 뷰티 블로거 리수와 카운슬링을 진행해 화제가 된 바 있다. 색다르고, 손쉬운 화장팁을 선사하는 뷰티 블로거 리수와 함께 5월, 6월 두 차례 올라온 콘텐츠는 약 9800여건의 페이스북 ‘좋아요’수와 1만3천여건 이상의 공유를 기록했다.

롯데닷컴 M전략팀 페이스북 담당 김성미대리는 “최근 화제가 되는 콘텐츠들은 주로 고객들로부터 만들어지는 추세”라며 “앞으로도 롯데닷컴 SNS는 고객을 가치 창출자로 인식하고 다른 고객과의 소통의 장을 마련해 더 큰 가치를 만들어내는 것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닷컴은 현재 롯데닷컴 페이스북 및 Beauty NO.1 페이스북에서 활약할 또 다른 ‘크리슈머’를 찾고 있다. 비단 요리나 뷰티팁에 국한되지 않고 자유로운 분야에서 자신만의 노하우를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롯데닷컴 페이스북 관리자에게 쪽지를 통해 자신을 소개하는 글이나 운영중인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SNS페이지를 알려주면 된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