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출처 : SK텔레콤 블로그

[컨슈머와이드-민형기 기자] SK텔레콤이 자사의 라이프웨어 패밀리 브랜드 ‘United Object(UO)’를 중국에 상표출원하고, 대형 유통회사와 UO 브랜드 제품의 판매 대행 계약을 체결하는 등 중국 진출을 본격화했다고 15일 밝혔다. 

SK텔레콤에 따르면, 지난 4월 기자간담회에서 IoT 플랫폼을 비롯한 차세대 플랫폼 혁신을 선언한 바 있으며, 이후 UO브랜드를 론칭하고, UO스마트빔 레이저, UO링키지, UO스마트빔2 등 신제품을 잇달아 발표하는 등 라이프웨어 제품의 라인업을 강화하는 중이다. 

이번 MWC 상하이를 계기로 SK텔레콤은 중국 진출을 구체화하고 있다. 우선, UO브랜드를 중국에 상표출원하며,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UO의 중국 브랜드명은 联尤(lian you, 리앤요우)로, 联(lian)은 연결/결합을, 尤(you)는 특이함을 뜻한다. 즉, 联尤는 ICT 기술을 통해 소비자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SK텔레콤은 출원된 상표를 활용하여 중국 소비자들에게 보다 친숙하게 다가가기 위한 노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SK텔레콤은15일 중국 내 애플 프리미엄 유통사인 ‘드래곤스타’와 매장내 UO스마트빔 전시 및 판매 대행을 주 내용으로 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드래곤스타는 중국 내 인지도가 높고,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판매하고 있어, 스마트빔의 중국내 인지도 및 선호도를 제고하는 등 라이프웨어 제품 마케팅에 획기적인 변화를 이끌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전자상회(회장 曲维枝(Qu Wei Zhi) 중국국가정보화 자문위원회 주임, 전국 정협위원)와의 포괄적 협력에 대한 양해각서(MOU)도 15일 체결하고 UO 브랜드 제품의 마케팅 지원 및 홍보 등 다양한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로 하였다. 

중국전자상회는 1988년 설립된 중국 정부 공업정보화부 산하의 전자제조회사 및 유통회사의 연합 단체로 중국 내 전자제조사 및 유통회사 4,000개사가 가입된 협회로서 향후 중국시장 진출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SK텔레콤은 차이나텔레콤 자유무역지구분소와 UO브랜드 제품의 중국 내 공동 마케팅을 포함한 포괄적 협력 방안도 협의했다. 차이나텔레콤 자유무역지구분소는 차이나텔레콤의 국제 업무에 특화된 사무소로, SK텔레콤은 한중 FTA로 통신분야의 협력이 가능해진 이후 중국의 통신사와 다양한 협력 방안을 추진 중이다. 

SK텔레콤 박철순 컨버전스사업본부장은 “아시아 최대 시장인 중국에 라이프웨어 제품의 진출이 성과를 창출하기 시작했다”며, “이를 기반으로 미국, 유럽 등 세계 진출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