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Recycling Center’의 이름 공모 중

▲ 사진 출처 : 에코세이브 홈페이지

[컨슈머와이드-조영국 기자] 외출 후 목마름에 마신 음료수캔, 생수병, 테이크아웃점 종이컵 등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매일 사용하지만 무심코 버려지는 재활용 쓰레기를 제대로 분리수거해서 버리는 것만으로도 기부가 가능해진다. 

서울시는 재활용 분리 체험과 동시에 기부로 나눔을 실천을 할 수 있는 ‘기부하는 재활용 자판기’가 홍대 걷고 싶은 거리에 설치되었다고 16일 밝혔다. 

재활용 자판기란, 재활용품을 넣으면 품목별 분류 및 압축, 포인트 적립 등이 가능한 재활용품 자동회수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는 지난 해 11월말 한 시민이 시장 트위터로 터키의 ‘동물먹이 자판기’ 설치를 제안함에 따라 서울시 실정에 맞는 맞춤형 재활용 자판기를 개발하게 되었다. 

재활용 자판기는 캔·페트병 자동 회수기, 종이팩 압축 회수기, 빈 유리병 회수기로 구성되며. 시민이 재활용품(캔, 페트, 종이팩, 병류)을 분리하여 넣으면 재활용 품목별 누적량 및 CO2 저감 효과, 기부 누적 금액이 LCD 화면을 통해 표출된다. 

음료 캔, 페트병 자동 회수기는 재활용품의 바코드 인식 후 투입구가 열리고, 재활용품을 투입하면 캔과 페트로 자동으로 구분하여 압축한다. 

종이팩 압축 회수기는 우유팩과 같은 종이팩과 일회용 종이컵을 위한 회수기로, 종이팩(컵)을 넣으면 압축 후 모아지게 된다. 

빈 유리병 회수기는 압축 없이 회수 기능만 제공하고, 모아진 빈 병은 투명판을 통해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자판기에 모아진 재활용품의 판매 수익금은 동물보호 등을 위해 기부된다. 

기부처는 2개월간 운영 후 수익금을 산출 후 동물보호단체 등과 협약, 확정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쓰레기 분리배출 장소가 더럽고 냄새난다는 인식 개선을 위해 깔끔한 디자인 및 색채를 적용하였으며. 현재 가칭 ‘Smart Recycling Center’인 재활용자판기는 시민의견 수렴을 거쳐 정식명칭이 확정된다. 

서울시는 유럽 등 일부 국가에서 상용화된 재활용 자동회수기를 국내에서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어 시민들이 즐겁게 재활용에 동참하며 기부까지 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드는 좋은 기회가 되길 기대하고 있다. 

서울시는 기부하는 재활용 자판기 개발 및 운영을 위해 지난 1월 국내 대표적인 재활용 자동회수기 개발기업인 에코세이브(주)와 재활용업체인 ㈜에코그린과 MOU를 체결했으며, 올해 시범 운영을 거쳐 시민 관심 및 만족도, 이용행태 모니터링을 통해 자치구별 확대, 설치를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