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기요가 배달료 무료 구독서비스를 내놨다. / 사진: 요기요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고물가 시대 고 배달료로 배달앱 이탈이 줄을 잇자 요기요가 파격 조건을 제안한다. 9900원을 내면 배달료가 무제한 무료다. 요기패스X’ 배지 붙은 가게에서만 무료다. 하지만 1만7천원 이상 구매라는 조건은 1인가구에게 높은 문턱이다.

배달앱 이용자수가 크게 감소하고 있다. 지난 15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 3월 배달 음식 서비스 거래액은 2156억 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13.0% 감소했다. 이는 관련 통계가 개편된 2017년 통계 개편 이수 역대 최대 폭 감소다.

같은날 모바일인덱스가 발표한 지난달 국내 대표 배달앱 이용 현황을 보니 배달의 민족의 월간활성사용자수(MAU)19548529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약 65만명 감소했다. ‘요기요도 지난달 월간활성사용자수가 6682천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약 130만명 줄어들었다. 쿠팡이츠도 같은 기간 5065177명에서 3031235명으로 200만명 이상 이용자수가 감소했다.

이처럼 이용자수가 급감하는 이유는 비싼 배달료 때문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지난해 9월부터 10월까지 전국 만 20~69세 성인 소비자 1267명과 외식업 종사자 58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배달앱 이용 시 가장 많이 고려하는 요인 2위로 배달료(15.1%)가 꼽혔다. 또한 최근 한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사 조사 결과, “음식 배달 이용이 지난해보다 줄었다고 답한 응답자 가운데 83.9%(중복 응답 포함)높은 배달비를 이유로 꼽았다.

이런 상황에서 요기요가 배달비 무료 구독 서비스 요기패스X’를 내놨다. 월정액을 내면 배달료를 무제한으로 무료로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보면 월 구독료는 9900원이다. 배달료 무료를 받으려면 요기요 앱 내 요기패스X’ 배지가 붙은 가게에서 최소 주문 금액 17천 원 이상 주문해야 한다.

1인 가구 등은 이용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1인 가구는 1인분을 주문하지 2인분 이상을 주문하지 않기 때문이다. 최근 고물가로 1인분에 17천원이 넘는 음식도 많지만 그렇다고 자주 배달 시켜 먹기엔 부담스러운 가격이다.

요기요는 지난 4월부터 서울 및 경기 일부 지역에서 요기패스X’의 베타 테스트를 시작해 쌓은 주문 데이터를 기반해 테스트 당시 2만원이었던 최소 주문 금액을 17천원으로 낮추며 실제 요기패스X’ 주요 사용자들의 평균 주문 금액을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배달료 무료 또 하나의 조건은 요기요 앱 내 요기패스X’ 배지가 붙은 가게만 배달료가 무료다. ‘요기패스X’ 배지는 요기요가 배달 알고리즘을 통해 부착한다. 대상은 요기요 입점 매장 전부다. 단 이용자의 시선이다. 쉽게 설명해 서울 강서구에서 요기요를 통해 음식 배달을 주문할 경우 거리 등 배달 알고리즘에 따라 요기패스X’ 배지 부착 가게들이 보여진다. 유동적이다.

요기요 관계자는 코로나19 전후 큰 변화를 겪고 있는 배달업계에서 소비자들이 요기패스X’를 통해 배달요금에 대한 부담을 덜고 요기요만의 다양한 맛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요기패스X’가 가게 사장님들의 매출 증대에도 기여하며 요기요만의 독보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안착할 수 있도록 더욱 활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