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의 올바른 사용 습관 지도 위한 부모 교육’ 올해 첫 실시

▲ 사진 출처 : 인터넷 치유학교

[컨슈머와이드-이원영 기자] 여성가족부는 인터넷·스마트폰 과다사용 청소년을 대상으로 전국 17개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통해 여름방학 기간 동안 상담, 치료와 대안활동을 결합한 기숙 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6월 9일(화) 밝혔다. 

인터넷과 스마트폰 이용이 차단된 환경에서 전문가들이 중독 원인을 진단·평가하고, 맞춤형 상담과 대안활동 등을 제공하여 청소년 스스로 자존감을 높이고 자기 관리 능력을 키우도록 지원한다. 

프로그램은 중·고등학생 대상 인터넷 치유 캠프와 초등학생 대상 가족치유 캠프로 운영된다. 

인터넷 치유캠프는 7월부터 8월까지 시·도별 11박 12일의 일정으로 총 17회 합숙 치유캠프 형태로 운영된다. 한 회당 약 25명의 중·고등학생과 분야별 전문가 등 30여 명이 참여한다. 

참가 청소년들은 인터넷 사용 정도에 따라 개인, 집단별 심층상담과 대안활동, 부모(보호자)교육, 가족상담 등 맞춤형 통합 치유서비스를 받으며 관계 증진과 인터넷 조절 능력을 키운다. 

아울러, 도자기 만들기, 해양체험, 천체관측, 수련활동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인터넷 중독을 극복하도록 돕는다. 

가족 치유캠프는 7월부터 10월까지 시·도별 2박 3일의 일정으로 인터넷 중독 프로그램은 5회, 스마트폰 중독 프로그램은 10회 운영된다. 

한 회당 4학년 이상의 초등학생 30명, 보호자 30명(총 15회, 450가족)이 참여하여 인터넷·스마트폰 과다사용으로 인한 보호자와 자녀의 갈등을 해소하고, 중독 치유, 학교 적응 등을 돕는다. 

특히, ‘편지 읽기’ 등 다양한 의사소통 참여 프로그램을 통해 자녀와 보호자가 서로를 이해하고 화합하는데 중점을 둔다. 

여성가족부는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참가한 청소년들에 대해 3~6개월 간 청소년 동반자, 멘토 등을 통해 사후관리를 지원하여 치유효과가 지속되도록 도울 예정이다. 

참가 신청 및 문의는 지역별 운영기관과 청소년전화 1388(국번없이 1388, 휴대전화는 국번+1388),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051-662-3192)에 하면 된다.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권자, 차상위 계층 등은 무료로 참가할 수 있고, 그 외 청소년 및 가족은 식비 일부를 부담하면 된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