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올 상반기 250대 보급…구매가 약 7천만 원 중 보조금 3천250만 원 지원
개인은 1인당 1대, 개인사업자·법인·단체 등은 업체당 20대까지 신청 가능
수소차 대리점을 통해 2개월 내 출고 차량에 한해 신청…출고‧등록순 보조금 지급

(사진:현대자동차)

[컨슈머와이드-우영철 기자] 서울시가 올 상반기 82억여 원을 투입해 수소 승용차 250대 보급에 나선다. 환경을 위해 가솔린차보다 수소차의 구매를 염두에 두고 있는 이들에게 희소식이다. 

수소차는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를 직접 반응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연료전지를 이용하는 자동차다. 운행 중 물 이외의 배출가스를 발생시키지 않고, 공기정화 기능도  있어 미세먼지 저감이나 온실가스 감축에 효과적이다. 

7일 서울시에 따르면 올 상반기 보조금은 지난해와 같은 대당 3천250만 원이다.  현재 신청 가능한 차종은 현대자동차 넥쏘 1종이다. 구매자는 7천만 원가량의 수소 승용차를 반값에 구매할 수 있다. 

구매보조금은 오는 8일부터 수소차 판매대리점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환경부 무공해차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며, 필요 서류는 별도의 원본 제출 없이 홈페이지에 등록하면 된다. 

보조금 신청대상은 구매 지원신청서 접수일 기준 30일 이전부터 연속해 서울시에 거주하거나 주사무소로 사업자등록을 한 개인, 법인, 단체, 공공기관이다. 개인은 1인당 1대, 개인사업자·법인·단체 등은 1개 업체당 20대까지 신청할 수 있다.

보조금 신청 절차는 수소차 제조‧판매사에서 대행해 진행하므로, 구매자는 수소차 제조·판매사와 구매계약을 체결하기만 하면 된다. 단, 2개월 이내 출고 가능한 차량만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다. 
  
주요 수소차 구매 혜택은  ▲3천250만원의 구매보조금 ▲최대 660만원의 세제 감면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50% 할인 및 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 ▲남산 1·3호 터널 혼잡통행료 면제 등이 있다. 

한편, 서울시는 수소차 이용자들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충전소 구축에 힘쓰고 있다. 현재 서울시에는 지난해 10월 개소한 시청 서소문청사 충전소를 포함, 총 8개소의 승용 수소충전소(오곡, 강동, 광진, 국회, 마곡, 상암, 서소문, 양재)에서 10기를 운영하고 있다. 이는 이용자의 충전 주기를 고려했을 때 약 5천670대를 충전할 수 있는 규모다. 서울시 등록(’23.1월 기준) 수소 승용차 2천887대를 충분히 충전할 수 있는 수준이다.

정순규 서울시 친환경차량과장은 “서울시는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감축에 효과적인 무공해 수소차 보급과 함께 적극적인 수소충전소 기반시설(인프라) 확대로 시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수소차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