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S23 플러스와 갤럭시 S23 울트라 카메라 비교/ 사진: 왼쪽갤럭시 S23 플러스 30배 확대 사진,  오른쪽 갤럭시 S23 울트라 100배 확대 사진/ 강진일 기자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지난 2일 삼성 갤럭시 S23이 공개됐다. 이와 함께 삼성디지털프라지에는 체험존이 마련됐다. 갤럭시 S23 시리즈의 간단한 체험이 가능하다. 기자는 스마트폰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요소 중 하나인 갤럭시 S23 시리즈의 카메라 성능에 대해 체험해 봤다.

갤럭시 S23 시리즈 카메라/ 사진: 강진일 기자

우선 갤럭시 S23 시리즈의 카메라 스팩부터 보면, 갤럭시 S23+와 갤럭시 S235000만 화소 카메라를 탑재했다. 갤럭시 S23 울트라에는 갤럭시 스마트폰 사상 역대 최고인 2억 화소 카메라가 장착됐다. 갤럭시 S23 시리즈는 보다 완벽한 카메라 성능을 갖췄다. 업그레이드된 카메라 센서와 AI에 기반한 혁신 기술을 결합해, 어떤 환경에서도 쉽고 빠르게 디테일하고 선명한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독보적인 나이토그래피(Nightography)’를 통해 낮과 밤의 구분없이 혁신적인 카메라 촬영도 가능하다.

특히 갤럭시 S23 울트라는 후면 카메라에 픽셀 2억개를 탑재한 이미지센서와 f1.7의 조리개 모듈을 적용했다. 사진 촬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어댑티브 픽셀(Adaptive Pixel)도 개선했다. 새로운 어댑티브 픽셀(Adaptive Pixel)은 촬영 환경에 따라 2, 5000, 1200만 화소로 자동 전환할 수 있다.

사진: 동일한 피사체를 촬영했다.  왼쪽 갤럭시 S23 플러스 30배 확대 사진,  오른쪽 갤럭시 S23 울트라 100배 확대 사진/ 강진일 기자

갤럭시 S23, 갤럭시 S23플러스, 갤럭시 S23 울트라를 통해 동일한 피사체를 최대 확대로 촬영했다. 갤럭시 S23, 갤럭시 S23플러스는 30배 확대, 갤럭시 S23 울트라는 100배 확대된다. 촬영장소는 삼성디지털프라자 매장 내부다. 상당히 먼 거리에 위치한 피사체를 동일한 거리. 동일한 각도에서 촬영했다. 갤럭시 S23, 갤럭시 S23플러스는 동일한 카메라 스팩이다. 30배 확대해 사진을 촬영했더니 선명도가 떨어졌다. 반면, 갤럭시 S23 울트라는 100배 확대를 했는데도 오히려 30배 확대 사진보다 화질이 선명할 뿐만 아니라 깔끔하다. 손 떨림 보정 기술도 업그레이드 됐다. 피사체를 향해 확대하면 할수록 화면이 흔들린다. 그러나 촬영을 하면 손떨림 없는 사진을 얻을 수 있다. 2억 화소의 힘이 이정도 일줄은 몰랐다.

이날 체험을 도운 삼성디지털프라자 관계자는 달 사진을 보여주며 이 사진은 전작인 갤럭시 S22 울트라로 100배 확대해 촬영한 사진이라며 갤럭시 S23 울트라는 이 사진보다 더 선명한 사진을 찍을 수 있다. 달 표면의 디테일도 담을 수 있다고 말했다.

셀카 사진도 화질이 선명하고 깔끔하다. 모두 1200만 화소의 듀얼 픽셀(Dual Pixel)을 지원하는 셀피 카메라 덕분이다. 이 셀피 카메라는 갤럭시 S23 시리즈 모두 탑재됐다. 야간 촬영에서는 인물이 살아나는 촬영이 가능하다.

동영상 촬영도 해봤다. 더욱 커진 픽셀 사이즈와 초당 30 프레임(fps, 초당 촬영 프레임수)의 촬영을 지원해 보다 선명하면서도 부드러운 촬영이 가능했다.

이날 삼성디지털프라자 관계자는 진화된 광각 앵글을 지원해 보다 넓어진 각도로 영화 같은 느낌의 8K 영상 촬영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아쉽게도 이날 전문가와 사진 애호가들을 위한 Expert RAW 앱은 체험하지 못했다. 갤럭시 S23 시리즈는 5000만 화소까지 지원해 DSLR 카메라를 사용하듯 ISO·셔터 속도·화이트 밸런스 등을 직접 조정해 사진을 촬영한 후, 고용량의 압축되지 않은 원본 그대로의 파일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이후 촬영자는 본인의 의도에 따라 디테일까지 쉽게 편집할 수 있다. Expert RAW 앱에서 다중 노출(Multi exposures)’ 모드를 사용하면 2개 이상의 서로 다른 노출로 촬영된 결과물이 1장으로 누적되는 예술 사진을 얻을 수 있다. ‘천체 사진(Astrophoto)’ 모드를 사용하면 삼각대만으로 밤하늘의 성운, 성단, 은하까지 선명하게 촬영할 수 있다.

짧은 시간 동안 체험을 한 것으로 갤럭시 S23 시리즈 카메라 성능을 평가하는 것은 무리다. 그러나 단순하게 최대 확대로 촬영해 보면 제품간 기술력을 비교해 볼 수 있다. 사진찍는 것을 좋아하는 소비자라면 갤럭시 S23 울트라를 추천한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