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월드스타 패키징 어워드 수상...종이 벌집 원단 사용, 보냉 종이 박스 대비 부피 18% 감소, 보냉 효과 14.5시간 유지

컬리의 ‘보냉 종이 파우치’가 포장 기술 관련 세계 최고 권위 시상식인 ‘2023 월드스타 패키징 어워드’의 이커머스 부문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사진: 컬리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마켓컬리의 보냉 종이 파우치가 글로벌에서 인정을 받았다. 컬리의 포장재에 대한 진심이 결실을 맺고 있다.

13일 마켓컬리 운영사인 컬리에 따르면, 컬리의 보냉 종이 파우치가 포장 기술 관련 세계 최고 권위 시상식인 ‘2023 월드스타 패키징 어워드의 이커머스 부문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보냉 종이 파우치는 컬 리가 자체 개발한 포장재다. 컬리의 이번 수상은 2021년 월드스타 패키징 어워드 배송부분에서 수상한 보냉 종이 박스에 이어 2번째다.

수상작으로 선정된 컬리 보냉 종이 파우치는 일명 뽁뽁이라 불리는 비닐 에어캡 대용으로 사용되는 종이 벌집 원단의 특성을 이용했다. 파우치 안에 종이 벌집 원단을 배치해 아이스팩 등에서 발생하는 냉기가 머물 수 있는 공기층을 만들어 보냉효과를 지속한다. 기존 보냉 종이 박스보다 부피는 18% 작으면서도 냉동 상품 배송 시 영하 10도의 상태를 14.5시간 유지할 수 있다.

컬리 보냉 종이 파우치는 환경 보호 효과도 높다. 날개를 덮으면 밀봉되는 파우치 형태로 별도의 테이프 사용이 불필요하며 바로 재활용할 수 있다. 종이 펄프 사용량도 줄였다. 기존 보냉 박스 대비 종이 사용량을 54% 감축했다. 연간 축구장 1450개 면적의 종이를 절감한 것이다.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생산된 종이 등에 부여하는 국제산림관리협의회의 FSC 인증을 받은 친환경 종이를 사용했다.

컬리 관계자는 지속 가능한 환경을 위해 2015년 서비스를 시작한 직후부터 포장재 개선에 집중하고 있다. 이커머스 업계 최초로 2019년 포장 기획팀을 신설했으며, 2020년 기업부설 연구소를 출범해 포장재에 대한 연구를 지속해 왔다면서 “2019년 모든 배송 포장재를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변경하는 올페이퍼 챌린지프로젝트를 진행해 연간 4831톤의 플라스틱 절감 성과를 이뤘다. 지난해에는 컬리 퍼플 박스를 출시해 1년 만에 종이상자 900만 개를 절약하는 효과를 냈다. 30년생 나무 1,823그루를 보호한 것과 같은 성과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수상은 앞으로도 더 노력하라는 뜻으로 알고 사람과 환경에 더 이로운 배송을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세계 포장 기구가 매년 선정하는 월드스타 패키징 어워드는 한 해 동안 발표된 혁신적이고 우수한 포장 기술에 시상한다. 올 해는 세계 38개국, 228건의 혁신 패키징 기술이 선정됐다. 그 중 한국 기업은 컬리의 종이 파우치를 비롯해 숙성 정도를 확인할 수 있는 CJ제일제당의 김치 패키징, 리사이클 페트(PET)를 사용한 제주삼다수 리본 패키징 등 10개 상품이 수상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