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당국이 어린이와 임산부의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적극 권고하고 나섰다.(사진: 컨슈머와이드 DB)

[컨슈머와이드-우영철 기자] 지난해 9월부터 인플루엔자 유행이 지속되고 있다. 특히 만13세 이하 어린이 인플루엔자 환자 발생이 가장 높다. 보건당국은 지금이라도 예방접종을 적극 권고하고 나섰다.

11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인플루엔자 유행에 따른 의사환자 발생은 5030.3명에서 5141.9, 5255.4, 5360.7명으로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다. 특히 7~12세 어린이 연령대의 의사환자 분율이 가장 높다. 지난해 1225일부터 31일까지 이 연령대의 의사환자 분율은 154.6/외래환자 1천명당이다.

임산부도 위험하다. 임산부가 인플루엔자 감염 시 유산과 조산, 저체중아 출산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한 일반 환자에 비해 감염 시 입원율이 높고, 사망률은 5배가 높다.

이에 보건당국이 7~12세 어린이와 임산부의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적극 권고하고 나섰다. 임신부가 인플루엔자 백신을 접종할 경우 인플루엔자 발병이 36%~70% 정도 감소하고, 출생아도 함께 인플루엔자에 대한 면역을 얻는 효과가 있다. 전세계적으로 임신부 접종이 권고되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수십년의 임상적 경험을 축적하여 임신 주수와 상관없이 임신부와 태아 모두에게 안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계란 아나필락시스 또는 알레르기가 있는 만 18세 이하 어린이는 시·도별로 지정된 보건소와 의료기관에 증빙서류 를 지참하고, 접종 가능 여부를 확인한 후 방문하면 세포배양 백신의 접종이 가능하다.

보건당국 관계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유행이 정점을 향해가고 있고, 통상 봄철까지 유행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어린이와 임신부들은 늦었다 생각하지 마시고, 지금이라도 예방접종을 받으실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