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월 태국 체류 귀국 뇌수막염 사망자서 파울러자유아메바 국내 최초 확인
파울러자유아메바 발생이 보고된 지역 여행 시, 수영 및 레저활동 삼가고, 깨끗한 물 사용하는 등 각별히 주의

해외 체류 후 귀국한 뇌수막염 사망자에게서 파울러자유아메바가 국내 최초로 확인됐다.(사진: 질병청)

[컨슈머와이드-우영철 기자] 국내에서 파울러자유아메바 첫 희생자가 발생했다. 최근 귀국 후 뇌수막염증상 나타낸 환자에서 파울러자유아메바 감염 확인된 것. 다행히 사람간 전파는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26일 질병관리청은 해외 체류 후 귀국한 뇌수막염 사망자에게서 파울러자유아메바를 국내 최초로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질병청에 따르면, 태국(4개월간 체류)에서 귀국 후, 상급종합병원에 뇌수막염 증상으로 응급이송된 환자에서 파울러자유아메바 감염이 확인됐다. 파울러자유아메바(Naegleria fowleri)는 사람, 마우스 및 실험동물 감염 시에 치명적인 원발성 아메바성 뇌수막염(Primary amoebic meningoencephalitis, PAM)을 유발하여 사망에까지 이르게 하는 병원성이 매우 높은 원충이다.

질병청은 국내 사망자의 파울러자유아메바 염기서열(ITS 유전자)을 분석한 결과, 기존에 해외에서 보고된 뇌수막염 환자에게서 분석된 파울러자유아메바 유전자서열과 99.6% 일치했다면서 유전자 검출 및 서열 일치도가 높은 것을 근거로 파울러자유아메바 감염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파울러자유아메바의 감염은 주로 호수나 강에서 수영 및 레저활동을 할 때 많이 발생한다. 종교적 목적 또는 비염치료에 많이 사용하는 코 세척기(neti pot)를 통해 아메바에 오염된 깨끗하지 않은 물 사용 시 감염된 사례도 보고되고 있다. 잠복기는 짧게는 2-3, 길게는 7-15. 초기에는 두통, 정신혼미, 후각 및 상기도 증상 관찰 된 뒤 점차 심한 두통, 발열, 구토 및 경부경직, 혼수 상태가 된다. 이후 사망하게 된다. 사람간 전파는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파울러자유아메바의 감염예방을 위해 파울러자유아메바 발생이 보고된 지역 여행 시, 수영 및 레저활동을 삼가고, 깨끗한 물을 사용하는 등 각별히 주의해 주실 것을 권고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