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Cost-Efficiency)’, ‘원스톱 서비스(One-Stop service)’, ‘친환경차(Sustainability), ‘신뢰(Trust)’ 등

엔카닷컴(대표 김상범)이 내년 중고차 시장을 ‘C.O.S.T’로 전망했다./ 사진: 엔카닷컴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엔카닷컴(대표 김상범)이 내년 중고차 시장을 ‘C.O.S.T’로 전망했다. ‘C.O.S.T’가성비(Cost-Efficiency)’, ‘원스톱 서비스(One-Stop service)’, ‘친환경차(Sustainability), ‘신뢰(Trust)’ 4가지 핵심 키워드다,

23일 엔카닷컴에 따르면, 내년 중고차 시장 트렌드 전망 첫 번째 키워드는 가성비(Cost-Efficiency)’. 엔카닷컴은 내년에 경기 침체 우려가 지속되면서 보다 합리적인 가격대의 가성비(Cost-Efficiency)’ 중고차를 찾는 소비 성향이 두드러질 것으로 내다봤다. 엔카닷컴이 2022년 신차급 중고차 판매비중 데이터 분석 결과에 따르면, 지난 8월 기준 전체 중고차 판매량 중 2020~2022년식 신차급 중고차 판매 비중이 20.1%까지 늘어난 바 있다.

올해에는 길어지는 신차 출고 대기 기간이 해소되지 않자 최근 연식의 중고차 구매로 이어지며 신차급 중고차 판매가 꾸준히 성장했지만 내년에는 고금리, 고물가 기조 지속으로 경제 침체가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높은 가격의 신차급 중고차 구매에서 보다 더 가격이 합리적인 중고차 구매로 변화할 것이라는 엔카닷컴은 예측했다.

두 번째 키워드는 원스톱 서비스(One-Stop service)’. 엔카닷컴은 내년 중고차 시장에서 간편한 방법으로 플랫폼에서 구매부터 판매까지 원스톱으로 중고차를 거래하는 트렌드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세 번째 키워드는 친환경차(Sustainability). 내년에는 친환경차 비중 확대가 가속화 될 것으로 엔카닷컴은 내다봤다. 1월부터 10월까지 연료 별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전체 구매 비중에서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구매 비중은 약 5%대의 수준으로 파악됐으나, 전기차 구매 비중은 연초 대비 약 75%, 하이브리드는 약 35% 증가하며 점유율을 꾸준히 높여 나가고 있다. 내년 중고차 시장 내 친환경차 점유율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마지막 키워드는 신뢰(Trust)’. 내년에도 신뢰(Trust)’는 중고차 시장의 핵심 가치로 자리할 것으로 엔카닷컴은 전망했다.

엔카닷컴 관계자는 내년은 경기 침체로 인한 중고차 소비 트렌드 변화와 함께 국내 중고차 시장의 신뢰 모멘텀이 마련되는 중요한 시기라며 엔카닷컴은 신뢰를 최우선 가치로 두고 투명하고 건강한 중고차 거래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서비스 고도화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