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창적인 레티놀 제형 기술과 생산 유통 과정에서 노출 최소화하는 다단계 공정 및 특수 용기도 개발

아모레퍼시픽이 2022 대한민국 기술대상에서 ‘아모레티놀’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받았다. (사진: 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이 2022 대한민국 기술대상에서 ‘아모레티놀’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받았다. (사진: 아모레퍼시픽)

 

[컨슈머와이드-장하영 기자] 아모레퍼시픽이 2022 대한민국 기술대상에서 ‘아모레티놀’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받았다.

아모레티놀TM은 순수 레티놀 안정화 기술이며,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는 ‘대한민국 기술대상’은 국내 산업에 파급 효과가 큰 우수 신기술 및 제품을 개발한 기업, 연구소, 대학 등을 선정해 매년 포상하는 행사다.

주름 개선에 효과가 높은 레티놀은 빛과 열, 산소에 극도로 민감해 제품에 적용하기 어려운 성분이다. 이에 아모레퍼시픽은 순수한 레티놀을 화장품 제형에 직접 투입할 수 있게 하는 독창적인 제형 기술을 개발했다. 여기에 더해 생산과 유통 과정에서 외부의 빛과 열, 산소에 대한 노출을 최소화하는 다단계 공정 및 특수 용기도 개발했다. 이로써 레티놀의 안정도와 흡수력을 비약적으로 늘릴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국내 안티에이징 화장품의 수준을 한 단계 높였다고 브랜드 측은 평가했다.

아모레퍼시픽은 1995년부터 레티놀 성분을 연구했다. 그리고 1997년 ‘아이오페 레티놀 2500’을 출시하며 고함량 레티놀 이중캡슐 기술을 국내 최초로 상용화했다. 이후 28년간 레티놀 기술을 발전시켜 온 아모레퍼시픽은 이제 캡슐 없이도 고순도, 고함량의 순수 레티놀을 제품 내에 담아내는 수준에 이르고 있다.

시상식에 참여한 아모레퍼시픽 R&I센터 채병근 연구임원은 “1995년처음 레티놀 연구에 도전했을 때가 생각난다. 레티놀은 화장품 성분 중에서도 특히 다루기 어려운 물질이다. 1997년 한국에서 아이오페 레티놀 제품으로 처음 주름 기능성 화장품 인증을 받았을 때부터 지금까지 최초와 최고를 지향하며 끊임없이 도전한 성과인 것 같아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