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와이드-복요한 기자]  이번 기사에서는 12월부터 달라지는 정책을 정리했어요. 먼저 지난 1일부터 4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는 서울, 경기, 인천 지역과 부산, 대구광역시 등 인구가 밀집된 지역을 중심으로 시행되며 광주, 대전, 울산, 세종시는 시범 운행하게 됩니다. 이번 계절관리제는 먼지가 차츰 완화되는 3월 31일까지 지속되며, 지난 관리제 (2021년 12월~2022년 3월) 기간 대비 10% 이상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주요 시행 사항으로는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제한 실시를 들 수 있습니다. 해당 기간 5등급에 해당하는 배기가스를 배출하는 차량은 적발 시 차주 대상으로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단속 시간은 평일 오전 6시~저녁 9시 입니다.

둘째, 12월 셋째 주부터 (12월 23일) 온라인 청원 시스템이 시작됩니다. 온라인 청원 시스템은 청원24 사이트를 통해 제공되며 시범운영 기간을 거친 뒤 23일에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청원 서비스는 기존 서면 제출 청원과 온라인 제출 청원이 모두 제공됩니다.

셋째, 이달부터 보유주택 및 지역, 주택가격별 차등 적용된 규제제역 내 LTV가 50%로 통일됩니다. 해당 LTV 비율은 무주택자 및 1주택자를 대상으로하며 다주택자는 변동사항이 없습니다.

넷째, 닥터 헬기제가 전국 8번째로 제주도에 배치되어 12월부터 운항됩니다. 제주 닥터헬기는 제주 지역의 응급의료센터인 제주한라병원에 배치됐으며 앞으로 1년 365일 해가 뜨는 시각부터 해가 지는 시각까지 운영합니다. 운영 방식은 이송 환자 발생 시 119 상황실에서 출동 요청이 접수되며 의료진 및 조종사 협의하에 출동 여부가 결정됩니다. 탑승한 환자는 헬기내 탑승한 전문의에게 응급치료를 받으며 제주한라병원으로 이송됩니다. 닥터 헬기제가 이미 운항되고 있는 지역은 인천, 전남 (2011년), 경북, 강원 (2013년), 충남, 전북 (2016년), 경기도 (2019년), 제주도 (2022년) 이며 도서 산간 지역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마지막으로, 전 지역 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온누리 상품권이 10% 할인된 가격에 판매됩니다. 할인가는 지류 와 카드, 모바일 상품권에 모두 적용되며 구매한도는 월 최대 100 만원 입니다.  사용처는 온누리 마켓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대출을 앞두고 있는 국민이라면 꼼꼼히 확인하셔서 챙겨 받으시고 아울러 미세먼지 규제 관련 대상이라면 빠른 시일내에 필요한 조치를 취하셔서 갑작스럽게 과태료를 고지받는 일이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