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전기 기술, 효율적인 충전시스템,검증된 유압 시스템. 높은 에너지 효율성, 저소음, 소선회형 디자인 등
관건은 정부 보조금... 가격 7500만원인데, 아직 정부보조금 확정 안돼, 기존 관례 1800만~2000만원 예상, 이 경우 5000만원대 구매 가능

볼보그룹코리아가 28일 2.5톤급 100% 전기 굴착기 ‘ECR25’를 출시했다./ 사진: 사진 좌측부터 임재탁 볼보건설기계 영업서비스 부사장, 다니엘 볼벤 주한 스웨덴 대사, 토마스 쿠타 볼보건설기계 아시아 총괄 부회장, 앤드류 나이트 볼보건설기계코리아 대표이사/ 전휴성 기자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볼보그룹코리아가 282.5톤급 100% 전기 굴착기 ‘ECR25’를 출시했다. 국내 중소기업에서 전기 굴착기를 선보인 것은 있지만 글로벌 브랜드에서는 처음이다. 볼보그룹코리아는 국내 시장에서 건설기계의 전동화를 선도해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볼보그룹코리아는 28일 오전 11시 장충동 크레스트 72에서 진행된 2.5톤급 100% 전기 굴착기 ‘ECR25’ 미디어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전기 굴착기 ‘ECR25’ 소개에 나선 임재탁 볼보건설기계 국내영업서비스 부사장은 ‘ECR25’을 직접 운전해 시선을 집중시켰다.

임재탁 볼보건설기계 국내영업서비스 부사장이 ECR25’전기 굴착기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 전휴성 기자

임재탁 부사장은 “‘ECR25’은 기존 내연기관 제품과 다르게 많은 기술이 적용됐다면서 친환경 전기 기술이 적용되었고, 효율적인 충전시스템이 갖춰져 있다. 또한 검증된 유압 시스템을 갖고 있고 높은 에너지 효율성을 보여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확장된 작업 세그먼트를 제공함으로써 저희 고객들이 다양한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게끔 제품이 구성되어 있다고 밝혔다.

'ECR25’ 전기 굴착기/ 사진: 전휴성 기자

ECR252.5톤급 100% 전기 굴착기다. 기존 내연기관 엔진을 리튬이온 전기 배터리와 유압식 시스템으로 대체해 동급의 디젤 장비와 동일한 작업을 수행한다. 100% 순수 전기 굴착기다 보니 배출가스가 없고, 저소음이다. 때문에 도로 야간작업 시에도 정숙하게 작업을 할 수 있다. 또한 저소음이다 보니 작업자들은 동료들과 보다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또 소선회형 디자인으로 좁은 공간에서도 여유로운 작업이 가능하다. 실내 철거 작업이나 농업 및 식품 가공 등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ECR25는 한번의 충전으로 4시간 작동이 가능하다./ 사진: 전휴성 기자

20kWh의 배터리가 탑재된 ECR25는 한번의 충전으로 4시간 작동이 가능하다. 장비와 함께 제공되는 표준 충전기를 사용하는 경우 완전 충전까지 6시간이 소요된다. 옵션으로 제공되는 고속 충전 장치의 경우 1시간만에 80% 충전이 가능하다.

ECR25는 작업편의성도 개선됐다. 볼보 텔레메틱스 기반의 전기 장비 관리 어플리케이션(EMMA)을 통해 실시간 모니터링 가능하다. 고객들은 모바일 디바이스로 충전 상태, 배터리 수준, 장비 위치 등 정보를 받아보며 장비 작동 시간을 극대화할 수 있다.

ECR25/ 사진: 전휴성 기자

임재탁 부사장은 “ECR25의 또 다른 장점은 검증된 유압 시스템과 에너지 효율이라면서 기존 모델에 뒤지지 않는 아주 복합 동작과 장력한 작업 성능을 보여줘서 최대 30kw 고토구 등으로 작업 중단 속도도 훨씬 더 빨라졌다. ECR25는 미리 설정된 시간에 따라서 최대 절전 모드로 전환 된다. 배터리 소모 없이 엔진 활용을 극대화 할수 있게끔 해 더 많은 가동시간을 제공한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볼보건설기계는 운전자가 전기굴착기를 안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세심한 부분까지 생각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CR25 소비자 반응은 뜨겁다. 앞서 볼보그룹코리아가 지난 3월 국내 주요 건설기계 제조업체 중 최초로 전기 굴착기 온라인 사전 예약 판매를 시작했다.

임재탁 부사장은 구체적으로 밝히긴 어렵지만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온라인 사전 예약 판매에 참여해 줬다. 적지 않은 숫자였다면서 고객들한테 오늘 출시 행사를 비롯해서 고객 시승이라든지 이런 행사를 통해서 저희 제품을 계속 소개를 할 계획을 갖고 있다. 제품 인도는 올 하반기다고 말했다.

ECR25 가격은 7500만원이다. 정부 보조금 등을 받으면 5000대에 구매가 가능하다. 문제는 아직 정부보조금이 확정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임재탁 부사장은 정부 보조금이 확정이 되지 않았다면서 “ECR25 가격은 7500만원이다. 기존 관례를 봤을 때 정부 보조금이 1800~2000만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5000만원대로 ECR25 전기굴착기를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