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놀이-성장케어-웹 3.0 등 4대 플랫폼 중심 신사업 추진 계획

“서비스 이용 시간 많아져야 고객경험 혁신”…비통신매출 40%·기업가치 12조원 목표

디지털 접점 늘려 ’27년까지 700만 이용자 커머스 등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구축

콘텐츠-OTT 라인업 확대해 고객 데이터 반영한 콘텐츠 제작 선순환 구조 확립

B2B 교육솔루션-글로벌 시장 도전…R&D-스타트업 투자로 핵심 미래기술 확보

15일 LG유플러스가 기자간담회를 열고 ‘유플러스 3.0(U+3.0)’ 시대의 시작을 알렸다. LG유플러스는 미래성장전략으로써 '4대 플랫폼 사업'을 펼쳐갈 방침이다.(사진:강진일 기자)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LG유플러스가 ‘유플러스 3.0(U+3.0)’ 시대의 시작을 선언했다. '플랫폼 사업'을 통해 차별화된 고객 혁신 경험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의 모든 시간을 LG유플러스에서 소비하도록 하겠다고 미래 성장 목표를 명확히 했다. 

15일 LG유플러스(이하 유플러스)는 기자간담회를 열고 ‘유플러스 3.0(U+3.0)’ 시대 시작과 신사업 전반의 중장기 성장전략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황현식 LG유플러스 사장은  “과거 텔레콤-데이콤-파워콤이 각각 유무선 사업을 전개하던 시기를 ‘1.0’, 3사 합병 후 LTE와 5G를 기반으로 통신사 선도 이미지를 구축하고 한단계 도약한 시기를 ‘2.0’으로 볼 수 있다”며, “이제 전통적인 통신 사업영역을 넘어 데이터와 기술기반으로 고객 중심 플랫폼과 서비스를 만들어 미래 성장동력을 발굴하는 ‘U+3.0’ 시대를 열어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유플러스는 미래 성장전략으로 ‘4대 플랫폼’을 내세웠다. '라이프스타일'-'놀이'-'성장케어' 등 3대 신사업과 웹(WEB) 3.0으로 대표되는 미래기술을 ‘4대 플랫폼’으로 구성해 고객 경험 혁신의 발판을 마련하는 것이다. 쉽게 말해 유플러스는 4대 플랫폼으로 고객과의 디지털 접점을 확대하고, 여기서 모아진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을 더 깊이 이해해 고객의 생활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체류시간을 늘리는 플랫폼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황 사장은 "지난해 기자간담회에서 오는 2025년까지 비통신사업 매출 비중을 30%까지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이번 중장기 성장전략을 통해서는 5년 뒤인 오는 2027년에 비통신사업 매출 비중을 40%까지 늘리고 (2021년 대비 두 배 수준), 기업가치도 12조원(2021년 대비 두 배 수준)까지 증가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이러한 성과 달성의 키는 '플랫폼 사업'이다. 유플러스는 4대 플랫폼을 중심으로 고객접점을 늘리고 고객 혁신 경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국내외에서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치열하게 듣고 고객의 모든 시간을 유플러스에서 소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유플러스의 '4대 플랫폼', 구체적인 내용은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은 통신사업에서의 디지털화를 가속화시켜 고객의 일상 전반의 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디지털화 수준이 낮은 통신사업에서 DIY요금제/eSIM 등을 통해 디지털 접점을 늘려 나가고, 고객의 데이터를 면밀히 파악해 일상에서 자주 이용할 수 있는 ‘구독’,‘루틴’ 서비스와 연계해 나갈 계획이다.

추후 유플러스는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사업을 통해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해 헬스케어, 펫, 여행 등 연계사업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LG유플러스는 5년후 700만 명이 이용하는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황 사장은 “MZ세대가 주목하는 대표 키워드가 ‘구독’과 ‘루틴’인데, 이에 맞춰 지난 7월 구독플랫폼 ‘유독’을 출시했고, 향후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영역을 더욱 넓혀 나가겠다”고 말했다.

'놀이플랫폼'은 LG유플러스가 제공하는 콘텐츠와 OTT 라인업을 확대해 TV, 아이돌 등 여러 포맷으로 고객이 여가시간을 보낼 수 있는 서비스로 구성된다. LG유플러스의 U+tv는 실시간 채널과 OTT의 데이터를 통합해 시청경험을 혁신하는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황 사장은 “OTT 경쟁이 격화되는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IPTV로 다양한 OTT를 시청할 수 있는 ‘OTT TV’로 진화할 것이다. 팬덤이 확실한 스포츠-아이돌 서비스 역시 자체 제작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했다.

유플러스는 콘텐츠를 시청한 고객의 반응 데이터를 분석해 새로운 콘텐츠 제작에 반영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최근 개편된 ‘아이돌플러스’는 라이브, 멀티뷰, XR 등 시청에 도움을 주는 기술과 3D 전시관, NFT 등 메타버스 콘텐츠를 확대해 아이돌 팬덤에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성장케어 플랫폼'은 유플러스의 영유아 가정을 위한 서비스인 ‘아이들나라’를 모바일 중심 ‘키즈 OTT’로 업그레이드한 것이다. 인터렉티브 학습 콘텐츠를 통해 아이뿐만 아니라 부모도 몰입할 수 있는 서비스를 확대하고, 육아와 교육에 필요한 선생님, 교보재 상품을 맞춤형으로 제안하는 커머스 플랫폼도 구축해 아이의 성장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황 사장은 “지금까지 아이들나라가 IPTV를 중심으로 서비스 하다보니 고객의 이용패턴을 이해하는데 한계가 있었다”며, “부모-자녀 고객들과 소통할 수 있는 서비스 접점을 만들기 위해 ‘키즈 넷플릭스’로 자리매김할 구독형 플랫폼을 준비하겠다”고 했다.

또한 유치원 등 B2B 교육솔루션 시장을 공략하고, 나아가 레퍼런스를 축적해 글로벌시장에 ‘K-교육’을 수출하겠다는 방침이다.

유플러스는 이 같은 플랫폼에 차세대 기술 트렌드인 웹 3.0에 따라 고객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사업모델을 발굴할 계획이다. 고객들의 플랫폼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아이돌/콘텐츠 NFT 등 웹 3.0 방식의 보상체계를 마련하고, 메타버스 등 기술영역의 연구개발(R&D)과 스타트업 투자를 확대해 핵심 미래기술을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유플러스는 신사업의 플랫폼화(化)가 성공가도에 오르면 광고, 커머스, B2B 등 다른 사업영역으로도 플랫폼 전환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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