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SKB, 국제망에 첫 PQC(양자내성암호) 상용화
SKB 글로벌 VPN에 PQC 적용…미국∙일본∙싱가폴 등에 전송 테스트 완료
美 NIST 선정 PQC 최종 후보 알고리즘 적용…글로벌 확장성과 안정성 확보- ‘양자 하이브리드 키조합’ 국제표준화∙개발 완료
 

사진:SKT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SK텔레콤(SKT)과 SKB가 국제망 구간에서 양자내성암호(PQC, Post-Quantum Cryptography)를 국내 처음 상용화했다. 

13일 SKT는 국제망을 이용하는 글로벌VPN(Virtual Private Network∙가상사설망) 네트워크에서 PQC를 상용화했다고 밝혔다. 

양자내성암호(PQC)란 양자컴퓨터로도 풀어내는 데 매우 오랜 시간이 걸리는 복잡한 수학적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암호화 방식을 말한다. 글로벌VPN은 퍼블릭 네트워크(인터넷)에 가상의 사설망을 구축해 구내망처럼 사용하는 기술로, 국내와 해외에 각각 떨어져 있는 디바이스를 연결한다

SKT는 이번 PQC 상용화를 통해, QKD(양자암호키분배기)와 QRNG(양자난수생성기)에 이어 PQC(양자내성암호)로 양자암호 기술 영역을 확대하고, 효율적으로 보안성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 

QKD는 물리적인 키 분배장치를 구간마다 설치·운용하는 반면, PQC는 S/W방식으로 구현돼 보안 영역과 편리성 등에서 상호 보완적인 기술로 평가된다. 

또 SKT는 이번에 물리적 제약으로 QKD 네트워크를 사용하기 어려운 국제망 구간에서 PQC를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증거했다. 

SKB는 지난 8월 S/W 업데이트를 통해 PQC-VPN 설치를 완료하고, 미국∙일본∙싱가폴 등 해외에서 네트워크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설명했다.

‘PQC-VPN’은 VPN 네트워크의 보안 강화를 위해, PQC 공개키 암호화(PKE∙Public Key Encryption)/키분배(KEM∙Key Encapsulation Mechanism), 전자서명(Signature) 알고리즘을 적용했다. 특히 ‘PQC-VPN’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NIST(미국표준기술연구소)가 선정한 PQC 알고리즘 최종 후보인 ‘크리스털 카이버CRYSTALS-KYBER)’와 ‘크리스털 딜리슘(CRYSTALS-Dilithium)’을 채택했다. 

‘크리스털 카이버’와 ‘크리스털 딜리슘’ 두 알고리즘은 향후 PQC 글로벌 표준이 될 가능성이 높아 확장성과 안정성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PQC-VPN’은 인증 및 키분배 시에 기존 공개키 기반 알고리즘을 PQC알고리즘과 동시에 활용하는 하이브리드 기술을 적용해 안정성을 강화했다.

박종관 SKT Infra기술 담당은 “PQC(양자내성암호) 상용화를 통해 AI서비스컴퍼니인 SKT가 양자보안기술 전반을 주도하는 기술력을 보유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양자암호기술을 선도하고 양자산업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