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제품 구매 도움

[컨슈머와이드-우영철 기자]소비자24 내 비교공감에서 제공하는 품질 비교정보가 소비자의 제품 선택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친환경 제품 구매에 도움을 줬다. 소비자 24에서는 공기청정기, 식기세척기, 블루투스 이어폰, 전동킥보드, 홍삼 스틱 등 한국소비자원 15개 품목, 냉동새우, 쿨링티셔츠, 휴대용 칫솔 살균기 등 소비자단체 7개 품목 등 총 22개 품목에 대해 품질 비교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앞서 한국소비자원은 품질 비교 정보를 접한 후 실제 해당 품목 제품을 구입(계획 포함)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13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설문조사 대상자 중 86.1%가 합리적 제품 선택에 유용했다고 답변했다. 반면 대상자는 제품별 가격비교 확대필요하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고, ‘품질 비교항목 확대’, ‘친환경성 평가항목 확대’, 품질비교 결과를 보다 명확하게 제시 등을 개선점으로 꼽았다.

또한 소비자 1,000명 중 823(82.3%)은 친환경 제품을 구입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댜. 이 중 737(89.6%)은 친환경 제품을 선택하고 구매하는데 한국소비자원의 환경성 평가정보가 움이 됐다고 답변했다. 소비자가 친환경 정보를 확인하고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환경보호를 실천할 수 있어서79.8%(588)로 가장 많았고, ‘미래 세대에 도움이 되어서(55.5%, 409)’, 유지비용을 절약할 수 있어서(32.6%, 240)’ 등의 순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위생·가전용품, 디지털·정보통신 등 소비자 정보 수요가 높은 제품군을 중점품목으로 선정해 시의성 있게 정보를 제공하고, 비교대상 품목을 확대하여 소비자 만족도를 제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ESG·탄소중립 등 녹색경제 전환에 기여하기 위해 국민 다소비 전기·전자제품의 에너지절감 효과(저탄소), 생활용품 용기·포장재 분리배출(자원순환)과 같은 친환경성 평가 및 정보제공을 확대하고, 소비자 인식개선 및 지속가능한 친환경 소비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