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와이드-복요한 기자] 이번 기사에서는 '시민안전보험'을 정리했어요. 시민안전보험은 재난 등으로 인한 피해보상을 지원하는 보험으로 개인이 별도 가입할 필요없이 시민이라면 누구라면 보험 적용이 되고, 등록 외국인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국 지자체 중 약 97%로 시민안전보험 가입/2015년~)

하지만 그간 자동가입 시스템으로 보험 관련 혜택 내역이 별도로 공지되지 않아 가입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를 감안해 정부(행안부)에서는 카카오 사와 협약해 정책보험 관련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기로 하였습니다. (카카오페이 업무협약/8월30일)

시민안전보험 지원 내역은 카카오톡> 더보기> 카카오페이> 전체> 보험> 동네무료보험 에서 확인 가능하며, 제공 항목은 보장항목, 보장금액, 보험금 청구 방법 등 입니다.

좀더 살펴보면, 대부분의 지자체는 자연재난 및 각종 교통사고 (대중교통, 농기계, 어린이보호구역)로 인한 사망 및 후유장해 36종을 보장합니다. 보상한도는 최대 5천만원 입니다. (최소 5백만원)

해당 보험은 실손보험이 없거나 사망, 후유장애 보험에 가입하기 어려운 취약계층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견해가 있습니다.

앞으로도 재정 상황이 어렵더라도 보상받을 수 있는 다양한 보험상품들이 개발돼 대한민국의 모든 국민이 어려움을 딛고 일어날 용기를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