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 선택권 및 언론사 편집권 강화

카카오가 뉴스 이용자의 선택권과 언론사의 편집권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편을 단행한다.(사진: 카카오)

[컨슈머와이드-복요한 기자] 카카오가 뉴스 이용자의 선택권과 언론사의 편집권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편을 단행한다. 언론사가 직접 다음 첫 화면 노출 뉴스를 선정하고 인링크-아웃링크도 선택 가능해진다. 또한 구독한 언론사 뉴스 모아볼 수 있는 ‘My뉴스탭이 신설되고 이용자 편의 확대 및 구독도 권장된다. 이밖에 이용자에게 최신순’, ‘개인화순’, ‘탐독순' 3가지 뉴스 배열 방식 제공 업계 최초로 외부 미디어 전문가와 협업해 다음뉴스 배열 설명서제작 1분 내외 숏폼 영상 콘텐츠 모은 오늘의 숏', ‘탐사뉴스', ‘팩트체크 뉴스섹션 신설 뉴스 댓글에 본인 확인제상시 적용, 하루 작성 가능한 댓글 3020개 축소 등이 적용된다.

25일 카카오에 따르면, 우선 이용자는 다양한 뉴스 배열 방식 중 원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고, 언론사는 모바일 다음 첫 화면에 노출할 뉴스를 직접 선별하고 구독 페이지를 편집할 수 있다. 모바일 다음 첫 화면에는 이용자가 선택한 언론사의 뉴스를 모아볼 수 있는 ‘My뉴스탭이 생겼다. 언론사는 My뉴스에 노출되는 뉴스를 직접 편집할 수 있고, 인링크(포털 내에서 뉴스를 보는 방식)와 아웃링크(언론사 홈페이지로 이동해 뉴스를 보는 방식)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기존 뉴스 탭에서는 이용자가 직접 뉴스를 보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최신순’, ‘개인화순’, ‘탐독순3가지 뉴스 배열 방식이 제공된다.. 뉴스 탭에 노출되는 모든 뉴스들은 언론사가 직접 선택한 뉴스로 구성된다. 최신순은 뉴스를 작성 시간 순서대로 제공하며, 개인화순은 이용자의 기존 뉴스 이용 이력을 토대로 언론사가 고른 뉴스를 개인별로 추천해 준다. 탐독순은 뉴스 페이지 내 체류 시간을 기반으로 이용자들이 깊게 오래 읽은 기사를 보여준다. 3가지 배열 방식의 노출 순서는 개편 초기 이용자의 적응을 돕기 위해 베타 테스트 기간을 갖고 랜덤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뉴스 탭 내에는 1분 내외 숏폼 영상을 모은 오늘의 숏’, ‘탐사뉴스’, ‘팩트체크 뉴스섹션이 신설됐다. 오늘의 숏에서는 뉴스, 경제·재테크, IT, 건강·푸드, 연예, 스포츠 등 분야별 파트너사 117곳이 제공하는 숏폼 영상을 볼 수 있다. Hey.News, 삼프로TV, 테크몽, 오늘의 집, 핏블리 등 인기 콘텐츠 업체들이 참여한다. 탐사뉴스 섹션에서는 이달의 기자상을 비롯한 국내 약 20여 개 언론상 수상작을, 팩트체크 뉴스 섹션에서는 언론사가 이슈의 사실 관계를 검증한 뉴스를 모아 볼 수 있다.

뉴스 댓글은 본인확인제로 운영된다. 하나의 아이디로 작성 가능한 댓글 수는 기존 하루 30개에서 20개로 축소된다.

카카오 관계자는 이용자들이 더 다양하고 폭 넓게 뉴스를 볼 수 있도록 새로운 뉴스 배열 방식과 언론사 구독 기능을 적용했다"앞으로도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더 나은 뉴스 이용 환경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