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청, 지난달 13∼26일 신고된 의심사례에 대한 3차 전문가 검토 결과 발표

원인불명 소아 급성간염'으로 의심되는 사례가 국내에서 6건 추가로 확인됐다.(사진: 위 사진은 해당기사와 직접적 관계가 없음/ 컨슈머와이드 DB)

[컨슈머와이드-우영철 기자] '원인불명 소아 급성간염'으로 의심되는 사례가 국내에서 6건 추가로 확인됐다. 원인불명 소아급성간염은 지난 5월 이후 내원한 16세 이하의 소아청소년 환자 중 간수치(AST 또는 ALT)500IU/L를 초과하며, A·B·C·E형 바이러스 간염이 아닌 경우를 말한다.

질병관리청(질병처)은 지난달 1326일 신고된 의심사례에 대한 3차 전문가 검토 결과를 발표했다.

24일 질병청에 따르면 이 기간에 사례 정의에 부합한 9건을 심층 검토한 결과 6건을 원인불명 의심사례로 분류했다. 나머지 3건은 주요 원인이 EBV 2, 다양한 원인(아데노바이러스, CMV, EBV, 엔테로바이러스, 파라인플루엔자) 1 등으로 추정됐다.

의심사례 6건 중 중 1건의 경우 환자에게 간이식이 필요해 간이식 후 일반 병실에서 회복 중이다.  다른 1건에서는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이 확인됐다. 대부분은 임상경과가 양호한 상태다.

앞서 1·2차 전문가 사례 검토에서는 총 12건이 신고 사례 중 7건이 원인불명 소아 급성간염 의심사례로 분류된 바 있다. 이 중 아데노바이러스가 확인된 사례는 2건이다. 7건외의 5건은 급성간염의 원인이 추정 가능한 사례다.

질병청은 앞으로도 원인불명 소아 급성간염의 국내 감시체계를 운영하면서 전문가들과 의심사례 발생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현황을 정기적으로 공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