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와이드-복요한 기자] 이번 기사에서는 너울성 파도의 특성과 너울·이안류 예보 사이트를 정리했어요. 먼저 너울성 파도는 한번 나타나면 2~3일 정도 계속되며 짧은 시간 내 급격히 상승후 완만하게 감소합니다. 하지만 파고 상승이 두차례에 걸쳐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2008년 2월에 나타난 너울성 파도는 1차 파도의 높이 상승은 국지풍(특정지역에서 발달하는 바람)에 의한 풍파로 2차 파고 상승은 연해주·훗카이도 인근 파랑(파도, 풍랑)이 풍역(바람의 구역)을 벗어나 동해안까지 전파돼 온 너울에 의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둘째, 동해안의 너울성 파도는 계절적 영향으로 겨울철 발생한 온대성 저기압이(중국 내륙) 동해 상으로 이동하면서 강풍이 불며 발생합니다. (중심기압 하강> 저기압 주변 강한 기압골 형성) 해상으로 진출한 저기압은 동쪽으로 진행하며 중심기압이 낮아지는데, (최대 20hpa) 두 개 이상의 저기압(온대성)이 가까운 위치에 있는 경우 합쳐져 강한 온대성 저기압으로 형성되기도 해요. 온대성 저기압이 형성되면 불안정한 대기로 변덕스러운 날씨가 만들어져요.

셋째, 길게 뻗은 동해의 특성으로 인해 너울성 고파는 동해안 동북쪽 바다위에서 강한 바람이 지속될 때 발생되는데요, (온대성 저기압 영향) 이에 따라 속초, 강릉 지역(동해안 북부)에 너울성 고파가 가장 먼저 닿게 됩니다.

너울성 파도를 일반인이 날씨 정보만을 가지고 판단하기는 쉽지 않은데요, 그래서 해양기상정보포털에서는 너울성파도, 이안류, 안개 등 안전정보와 스쿠버다이빙, 해수욕(서핑), 배낚시 활동을 위한 날씨정보를 구체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양기상정보포털) 예를 들면, 사이트 접속 후 너울을 체크하면 (8월18일/오전 10시 기준) 대부분의 동해안에서 거제 학동 해수욕장에 이르기까지 너울관련 정보가 지도에 표시됩니다. 이안류를 체크하면 해운대·대천·경포·낙산·안목·강문·신지명사십리 해수욕장 내 이안류 정보가 지도에 표시됩니다. (해운대·낙산·안목·강문: 주의) 각각의 해수욕장명을 클릭하면 시간별 안전정보가 세밀하게 표시됩니다. 한편 레저>스킨스쿠버를 체크하면 스킨스쿠버 지점과 함께 파고, 바람, 풍속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도내 지점명 클릭해 상세정보확인)

바다는 시시각각으로 변하기 때문에 경험이 많은 현장전문가 조차도 조심하고 세밀하게 체크한다고 하는데요, 바다 활동 계획이 있다면 꼼꼼히 체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