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동금리 가계대출 700조에 달해, 금리 1%만 올라도 이자만 7조원 인상

▲ 사진 : 컨슈머와이드 DB

[컨슈머와이드-Patrick Jun] 미국 금리 인상에 대한 뉴스가 우리나라는 물론 온 세계 경제에 직격탄을 날리고 있다. 그 가운데에서도 변동금리로 인한 가계대출의 금리인상이 불가피해져서 가계대출 이자의 부담이 급증하게 되어 서민경제에 어려움을 가중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전체 대출 가운데 변동금리로 금리변화에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은 대부분 가계대출로 그 규모가 최소 700조에 달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들은 대부분 생계형 대출로 가정의 생계를 위해 대출을 하고, 그 대출금으로 생계를 꾸려 가고 있는데, 만약에 대출금 이자가 오르게 된다면 그에 대한 부담이 바로 생활에 어려움으로 전가될 것이 확실시 되고 있다.

미국 기준 금리의 인상은 곧 바로 우리나라 한국은행의 금리 인상으로 직결되고 그렇게 되면 금리가 1%만 올라도 변동금리에 영향받는 가계대출의 이자부담이 연간 7조원이 상승하게 된다. 만약 2%가 오르게 된다면 이자부담액은 14조에 이르게 된다.

지난해 가계의 처분가능소득대비 부채비율(164%)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2012년 136%)을 웃도는 상황에서 추가 이자 부담은 가계를 벼랑 끝으로 내몰 수밖에 없다. 이미 한계상황을 넘어서고 있다는 전망이다.

올해 초 부동산 담보 대출을 변동금리에서 고정금리로 전환해 준 안심대출에 온 국민의 관심이 몰렸던 것을 기억한다면 아직도 많은 대다수의 서민들에게는 변동금리의 위협으로부터 생계가 위협받고 있는 실정이다보니 미국발 금리 폭탄의 쓰나미가 곧 국내 가계와 소상공인들을 덮치게 될 것임을 예측하는데 어려움이 없다.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하고 절박한 현실이다.

비록 미국 기준 금리 인상시에도 한국 정부가 금리 인상을 하지 않고 버텨낼 수 있다고 해도 시장의 시중금리는 압박을 받아 반응하게 될 것이고 결국 그렇게 버텨내는 데에도 한계가 있게 될 것이다. 이미 경제적으로 한계 상황에 다다른 많은 저소득 생계형 가계들로부터 줄 파산하게 되는 쓰나미가 밀려올 것이다.

지금이라도 경제 규모를 줄여서라도 가급적 부채를 줄이고 채무를 상환하는 것이 필요하고, 전세값이 상대적으로 높아 차라리 대출을 해서 내 집 마련을 하겠다는 소비자들의 경우에도 변동금리가 아닌 낮은 금리의 고정금리 대출을 선택해야만 한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